중앙대 경영학과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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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경영학과 편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앙대 경영학과 편입
1.1.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특성
1.2.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4대 주요 운영 방향
1.3.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교육이념
1.4.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시설여건
1.5.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조직구성
1.6.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특성
1.7.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학습자 지원관리
1.8. 한림대 평생교육원과의 비교 및 시사점

2. 학과 선택 5 STEPS
2.1. 문제의 인식
2.2. 정보의 탐색
2.3. 선택 전 대안평가
2.4. 학과 선택
2.5. 선택 후 행동

3. 고교 평준화 배경과 논란점
3.1. 고교평준화정책의 이해
3.2.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3.3. 고교평준화정책의 추진과정 및 현황
3.4. 교육 여건 수도권 평준화 고교 재배정 파문
3.5. '강남 학군'
3.6.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의 전쟁'
3.7. 고교평준화정책의 찬반론
3.8. 고교 비평준화지역 평준화 도입에 대한 찬반론

4. 고교 평준화 정책의 보완 방법
4.1. 자립형 사립고
4.2. 교육환경 개선
4.3. 학벌 지상주의 철폐
4.4. 대학의 역할 제고
4.5. 하향 평준화 보완- 7차 교육 과정의 수준별 학습

5. 외국의 중등교육 사례와 대학입시제도
5.1. 외국 사례와 쟁점
5.2. 영국-중학교에서부터 진학과 직업교육 실시
5.3. 미국의 중·고교 과정
5.4. 일본의 중등교육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앙대 경영학과 편입
1.1.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특성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990년 3월 산업교육원을 개원하고 1998년 3월 학점은행제 시범실시기관으로 지정되었다. 2005년 9월에는 학점은행제 운영실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09년 3월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를 개설하였다. 2013년 3월 산업교육원이 '지식산업교육원'으로, 2014년 3월 '사회교육처 평생교육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대학 내에서 평생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장으로서 다양한 평생교육 정보와 보다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에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고, 자아실현이 가능하도록 하며, 적령기의 학습기회 상실로 인한 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설립취지를 두고 있다.


1.2.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4대 주요 운영 방향

대학이 지닌 고유 기능 중 하나인 '지식 교육을 통한 지역 사회 봉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수용하여 대비하기 위한 '지식 기반의 미래 신직업 분야 개발과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직업 전환과 업무 능력 개발을 위한 '전문 직업에 관련된 재교육 강화'에 힘쓰고 있다. '재학생의 취업 역량 강화 사업과 졸업생을 위한 재교육 시스템 구축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대학이 지닌 고유 기능들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의 연계, 미래 지향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직업교육 강화, 재학생과 졸업생의 역량 제고 등 다양한 주요 운영 방향을 실천하고 있다.


1.3.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교육이념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교육이념은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을 모토로 삼아 평생교육의 틀을 뛰어 넘어 '지속 가능 교육(sustainable education)'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대학을 입학하지 않은 사람부터 대학 · 대학원 재학생, 졸업생,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언제, 어디서, 누구든지 배울 수 있는 평생 학습 공동체의 교육 이념을 가지고 있다.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이러한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정보와 보다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에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고, 자아실현이 가능하도록 하며, 적령기의 학습기회 상실로 인한 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4.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시설여건

<1.4.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시설여건>

영신관은 1938년에 건축되어 8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앙대학교의 최초 석조 건물이다. 고색창연하고 예술적인 느낌을 주는 이 건물에는 사회교육처 평생교육원, 지식산업교육원 행정실, 학점은행제 학부사무실, 강의실이 위치하고 있다. 영신관은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주요 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1.5.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조직구성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조직구성은 학점은행제와 능력개발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7개의 학과제, 6개의 과목제, 3개의 학부제, 5개의 직장인특별과정으로 나뉘며, 능력개발은 5개의 사진, 외식산업경영, 6개의 전문교육, 2개의 외국어, 인물예술융합과정, 2개의 부모교육, 관학협동으로 구성된다. 또한 학사지원은 예산/회계, 관재, 전산, 서무로 나누어진다. 이처럼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조직은 학점은행제와 능력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다양한 학과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사 지원 부서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1.6.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특성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특성은 다음과 같다.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와 능력개발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7개의 학과제, 6개의 과목제, 3개의 학부제, 5개의 직장인특별과정으로 나누어지며, 능력개발과정은 5개의 사진, 외식산업경영, 6개의 전문교육, 2개의 외국어, 인물예술융합과정, 2개의 부모교육, 관학협동 과정으로 구성된다.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학점은행제 과정은 평가인정 학습과목 수강, 자격학점, 학점인정대상학교, 독학학위제, 시간제등록, 중요무형문화재 등 다양한 형태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총 140학점 중 84학점 이상 이수하면 중앙대학교 총장명의의 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다.

또한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능력개발과정을 '평생배움'이라는 타이틀로 운영하여 일반인들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자유롭게 준비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평생학습계좌제를 도입하여 개인의 학습경험을 온라인 계좌에 누적‧관리하고 이를 학력이나 자격, 고용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풍부한 장학금 지급과 중앙대학교의 각종 교육, 복지시설 이용 혜택, 부속병원 이용 시 의료비 감면 등의 다양한 학습자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


1.7.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학습자 지원관리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생들에게 중앙대학교 총장명의의 학사 학위를 수여하고, 학사 편입 및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앙대학교 도서관 등 교육 및 후생복지시설의 이용이 가능하며, 중앙대학교 부속병원 이용 시 의료비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정보처리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 검정 시험에 응시할 자격을 부여하고, 학과별 전공 및 자격증 특강도 무료로 진행한다. 다양한 장학금 지급과 학사 장교 지원도 가능하다. 이처럼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생들의 학습 및 취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8. 한림대 평생교육원과의 비교 및 시사점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과 한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제와 능력개발제도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학위 취득 및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반면 한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체육, 미술, 상담, 외국어 및 특성화 프로그램이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각각의 특성으로 인해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활성화에 비해 한림대학교의 평생교육원 활동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보인다.

한림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과 운영시간은 퇴근 시간 이후 직장인과 주부에게 맞춰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앙대학교 또한 경영학, 사회복지학, 상담심리학의 과정을 직장인 특별과정으로 정해 주중, 주말에만 운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두 대학 모두 직장인을 고려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성적우수장학금, 자격취득장학금, 봉사장학금, 대표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반면, 한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상대적으로 장학금 혜택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한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우수한 점을 참고하여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평생학습계좌제 도입, 다양한 장학금 제도 운영 등을 통해 학습자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직장인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시간 확대 등 학습자 중심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2. 학과 선택 5 STEPS
2.1. 문제의 인식

고등학생의 입장에서 대학학과를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생각하는 것은 고관여 문제이다. 인생의 가장 중요하고 첫 선택의 일이기 때문에 어떠한 선택보다도 복잡한 의사결정을 거치게 된다. 학과를 선택함으로써 왜 학과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정보탐색이 이루어지고 선택할 대안들을 평가한 후에 가장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 선택 한 후에 그 학과에 입학하고 나서 모두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이 이루어진 후에 선택하였을지라도 선택 후 부조화나 불만족은 존재한다.


2.2. 정보의 탐색

개인의 동기와 적성을 탐색하는 내적 탐색에서 시작한다. 자신의 관심사, 지능 및 성향 검사(MBTI, 홀랜드 검사 등)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지인들의 조언(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조언, 선배나 형제들의 조언)을 구한다. 또한 광고와 취업률 및 인지도 관련 정보를 통해 외적 탐색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성적 등급에 따른 학과 선택 기준도 고려한다.

외적 탐색에서는 선택 대안들의 종류, 평가 기준, 대안별 성과 수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경영학과, 국어국문학과, 정치외교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지리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정보를 탐색하고, 이 학과들을 본인의 적성, 성적, 취업률, 학과 인지도, 부모의 ...


참고 자료

『私學』/ ,2002년 가을호 中 '자립형 사립고의 교육고정 편성운영의 방향'
『私學』/ ,2001년 가을호 中 ' 평준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과 사립고교의 미래'
' 평준화의 문제 어떻게 풀것인가'
『포스트 모던 시대의 교육행정과 학교 경영』/ 원미사, 윤종건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00년 여름호
『먼나라 이웃나라』제1권 프랑스편/고려가, 이원복
【한국일보 포럼】2002/01/17, 고교 평준화 해제
【중앙일보】2000/06/12, 자립형 사립고교
http://www.contest.co.kr/99/webtutor/public_html/html9.htm 박부권 동국대 교수(교육학)
http://yongho.hs.kr/school/high_standard.html 용호고등학교 홈페이지-고교 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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