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자동차 생산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노사분규 정의
1.2. 현대자동차의 역사
1.3. 현대자동차의 생산 차종
1.4. 현대차의 품질
1.5. 현대차의 자산현황
1.6. 현대차의 미래 사업방향
1.7. 선정 이유
2. 본론
2.1. 현대자동차의 노사 분규 전개 과정
2.2. 현대자동차 노사 분규의 문제점 및 특징
2.3.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
2.4. 노사분규에 대한 해결 방안 제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노사분규 정의
노사분규(Industrial dispute)는 조직(기업)에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말한다. 갈등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에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다툼·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사회적 갈등은 대립된 쌍방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방을 해치거나 제거하려는 의도에서 발생하는 가치투쟁과 권리투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노사분규가 발생하면 노동자는 파업이나 생산 공장 폐쇄 등의 강경책을 동원하고, 사용자는 노동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양측이 노력한다. 그러나 때로는 불합리한 요구로 인해 사용자가 중재를 요청하기도 한다. 따라서 노사분규는 양측의 입장 차이에서 비롯되는 필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1.2. 현대자동차의 역사
현대자동차는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1946년 세운 현대자동차공업사와 1947년에 세운 현대토건사가 모체인 회사이다. 현대자동차의 공식적인 역사는 1967년 자동차 제조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한다. 1967년 12월 정주영의 동생 정세영이 정식으로 회사를 설립하여 당시 자동차 최강국인 미국의 포드 모터 컴퍼니와 기술제휴를 체결했다. 1968년 11월에는 현대자동차 최초의 자동차인 포드 코티나를 출시했다.
1970년대 중후반에는 메르세데스-벤츠와도 기술제휴를 맺었고, 1974년 현대자동차서비스를 세워 자동차 수리사업에도 진출했다. 1975년 울산공장 준공 후 1976년 1월 대한민국 자동차공업의 자립화를 선언한 고유 모델인 포니를 시작으로 독자모델 생산을 시작하였고, 쏘나타를 기점으로 대한민국 최대 자동차 기업으로 떠올랐다.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독자 자동차 모델 생산국이 되었다. 1976년에는 에콰도르에 포니 6대를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국산차를 해외 시장에 내놓았다. 1983년 캐나다 현지법인을 세워 해외판매망 구축을 시작했고, 1985년에 자동차 시트 제조업체 효문산업을 합병하고 1986년에 포니엑셀을 북미 지역으로 수출해서 북미 시장에 진출했다. 1989년에는 캐나다 퀘벡 주 브로몽에 현지 공장을 세웠으나 잇따른 부진으로 1993년에 해당 공장을 폐쇄했다. 1995년에는 전북 전주공장, 1996년에 충남 아산공장을 각각 세웠으며, 같은 해에는 인도 현지법인을 세웠다. 1999년 3월에는 기아자동차와 아시아자동차를 인수했고, 같은 해 2002 한일월드컵 및 유로 2000 후원사로 선정되어 세계적으로 위상을 드높였다. 2000년 8월 다른 계열사 9개와 함께 현대그룹에서 분리되어 현재의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했으며, 본사 등기도 그 해 12월에 양재동으로 이전하면서 현대그룹과 분리되었다.
1.3. 현대자동차의 생산 차종
현대자동차는 현재 기아차와 같은 소형차와 준중형차, 중형차, 준대형차, 소형부터 대형까지의 SUV, 상용밴, 버스트럭을 주요 차급에 걸치고 있다. 과거에는 픽업트럭과 경차, 지프 스타일의 SUV도 가지고 있었으나 그룹의 경쟁중복으로 인해 더 이상 생산하지 않는다.
승용차로는 엑센트, 아반떼, i30, 벨로스터, i40, 쏘나타, 그랜져 등의 차종이 있으며 택시로 출시되고 있는 쏘나타택시와 그랜저택시도 생산되고 있다. SUV로는 소형 SUV 코나와 투싼, 그리고 최근에 출시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신형 싼타페와 싼타페 차량을 기반으로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한 맥스크루즈 등의 차량이 생산되고 있다. MPV로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그랜드 스타렉스 어번(urban), 그랜드 스타렉스 특수 차량(Special Vehicle)이 있다. 그랜드 스타렉스 스페셜 비클(특수 차량)에는 그랜드 스타렉스 어린이보호차,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 그랜드 스타렉스 하이루프, 그랜드 스타렉스 휠체어, 그랜드 스타렉스 구급차, 그랜드 스타렉스 3밴 냉동차 등이 있다.
친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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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갈등 넘어 노노 세대갈등… MZ세대 “공정한 몫 달라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705015005
현대차 종류 어떤 차종이 있는지 현대차종에 대해 알아보자 https://neolearn.tistory.com/329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
현대차 노사갈등 '폭발 직전' https://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062
현대자동차 2022 ver.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618
[2021 법인세 분석]현대차 사상 최고액 2조2664억원… 전년보다 2조977억원↑ http://m.joseilbo.com/news/view.htm?newsid=449535#:~:text=%ED%98%84%EB%8C%80%EC%B0%A8%EC%9D%98%20%EC%B4%9D%EC%9E%90%EC%82%B0%EC%9D%80%20233,24%EC%A1%B0%EC%9B%90%20%EA%B0%80%EB%9F%89%EC%9D%B4%20%EB%8A%98%EC%97%88%EB%8B%A4.
현대차 파업 피했다…노사, 3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 잠정 합의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8403
현대차 노사, 파업 대신 상생 택했다…임협 '61.9%' 찬성 가결 https://www.etnews.com/20220719000282
월간노동 2005년 2월호, 원창희, 한국노동교육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