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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를 전공한 사람들에게 교직은 매력적인 진로 옵션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교직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수반되는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근무시간의 변동성과 혹독한 여초사회 문화이다.
종합병원 이상급 병원에서는 삼교대 근무가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매번 다른 근무시간으로 인해 생체리듬 적응이 어렵다. 또한 기혼자의 경우 배우자와 자녀를 돌봐야 하는 가족 책임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같은 시간에 일하고 쉴 수 있다는 점에서 오는 일체감도 간과할 수 없다.
한편 여초사회인 교직에서는 엄격한 군기와 상명하복 문화가 지배적이었다. 신입생 때 명찰 착용, 선배들에 대한 엄격한 예의 등을 지켜야 했고,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집합 등의 징계를 받았다. 이러한 분위기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직은 보람 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건강과 성장을 돌보며 미래 세대 육성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보건교사의 경우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보건 교육을 통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진로 옵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결국 교직의 어려움과 보람은 개인의 가치관과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교직이 간호사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음은 분명하다. 교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건강과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보람이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이끄는 핵심 주체이다.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에는 전문성, 열정, 창의성,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 등이 포함된다.
첫째, 교사는 교과 지식과 교수법 등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교과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수-학습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의 성장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지녀야 한다. 학생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이끌어내고,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포기하지 않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육의 보람과 의미를 느낄 수 있다.
셋째, 교사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해야 한다. 획일적이고 정형화된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시도하고 도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깊이 있는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다.
넷째, 교사는 학교 교육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교장,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학교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학교 문화를 개선하며, 교육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교사는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이해와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부모, 동료 교사, 관리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자질과 역량을 갖춘 교사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 양성 및 연수 과정에서 이러한 역량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들 스스로도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이를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간호학과는 일반적으로 여학생의 비율이 높은 이른바 '여초(女初) 사회'이다. 간호학과 출신 대부분이 여성인 현실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첫째, 간호학과 내에 군기(軍紀)가 매우 엄격하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선배들로부터 강력한 규율과 통제를 받는다. 1학년 신입생 시절부터 명찰 착용, 교수님 호칭법 준수 등 까다로운 규칙을 지켜야 하며, 이를 어기면 집합 등의 징계를 받는다. 이는 간호 업무의 특성상 절대적인 복종과 순응을 요구하는 병원 문화를 학교 내에서부터 강요하는 것이다.
둘째, 간호학과 내 구성원 간 갈등이 심각하다. 선배-후배 간 갑-을 관계가 극단적으로 나타나며, 교수-학생 간 위계질서도 뚜렷하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선배나 교수의 말에 순종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또한 반 단위로 나누어진 학생들이 서로 경쟁하고 감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동료 간 인정과 지지를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셋째, 여자들의 집단이 만들어내는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간호사는 여성 비율이 높은 직종이므로, 간호학과 역시 대부분 여학생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여자들만의 특유한 대인관계 방식, 감정 표현, 갈등 해결 방식 등이 발현되어 학생들에게 정신적 압박감을 가중시킨다. 예를 들어 질투, 배타성, 직접적이지 않은 의사소통 방식 등이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여초 사회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간호학과 내 군기와 위계질서를 완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대학생들이 자율성과 주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규율과 통제를 완화하고, 선후배 및 교수-학생 간 수직적 관계를 수평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또한 간호학과 내 여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학생들이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더불어 전공 교과목 외에도 대인관계 기술, 감정 조절 등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여초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간호학과 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취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전공 분야에 몰두하여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면 임상 간호사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임상 경력을 쌓은 뒤 탈임상을 고민하는 간호사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간호직의 특성상 근무시간의 변동성과 혹독한 여초사회로 인한 어려움 때문이다.
간호학과 졸업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면 공무원, 보건 관련 분야, 연구직, 특수 분야 등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공무원 직렬로는 간호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 보건진료직 공무원 등이 있으며, 보건 관련 분야로는 정신건강간호사, 국민건강보험공단 간호사, 공항간호사, 혈액원 간호사 등이 있다. 또한 연구간호사, 법의간호사, 해바라기센터 간호사 등 특수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나아가 간호학과 교수/강사, 학원강사, 간호사 작가 등 다양한 직종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처럼 간호사 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임상 간호사 외에도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역량에 맞는 진로를 적극 탐색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프리셉터(preceptor)는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임상에 막 들어온 신규간호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이다.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가 임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임상에서 만난 첫 부모'와 같은 존재이다. 신규간호사는 프리셉터의 행동 하나하나를 학습하며 임상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익힌다. 그만큼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에게 무한한 사랑과 인내심으로 대해야 한다. 신규간호사가 처음 걸음마를 떼듯이 실수를 반복하더라도 결과를 비난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또한 프리셉터는 과거 자신이 겪었던 '태움'과 같은 부당한 대우를 신규간호사에게 되풀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신규간호사의 역량을 믿고 격려하며 긍정적인 모습으로 이끌어줌으로써 임상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이처럼 프리셉터의 역할은 신규간호사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간호직 공무원의 지원 조건은 간호사 면허증 소지가 필수이다. 공무원의 경우에도 임상경력을 요구하는 직렬들과 달리 간호직 공무원은 간호대학 졸업 후 간호사 면허증만 있으면 된다. 따라서 간호직 공무원이 목표라면 임상경험을 쌓고 필기시험을 보는 것보다는 가능한 빨리 지원하는 것이 좋다.
간호직 공무원은 국가직과 지방직 모두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치러야 한다. 필기시험 과목은 국어, 한국사, 영어, 간호관리학, 지역사회간호학 총 5과목이다. 대학 졸업과 동시에 필기시험을 보는 젊은 수험생들이 증가하면서 간호관리학과 지역사회간호학 과목은 간호사 국가고시 준비 경험으로 기본 베이스가 탄탄하여 합격 기준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다.
수험 준비 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최소 3개월에서 최대 3년 정도이다. 모집인원 규모가 중요하므로 현재 살고 있는 지역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까지 모두 지원 범위를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모집인원이 1명인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공무원으로 합격하여 일정 기간 근무하면 전출 제한이 풀려 원래 거주지로 이동할 수 있다.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대표적인 직렬들은 간호직, 보건직, 의료기술직, 보건진료직 이렇게 4개가 있다. 간호직 공무원의 경우 간호사 면허증만 있으면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임상경험 쌓고 공무원 시험을 보는 것보다 빨리 들어오는 것이 유리하다. 공무원은 연공서열에 따라 승진하기 때문에 빨리 들어올수록 승진 기회도 더 빨리 올 수 있다.
간호직 공무원은 보건소와 행정복지센터에서 근무한다. 보건소에서 근무할 경우 보건소 전반을 관리하는 보건행정팀, 감염병 예방관리팀, 정신건강팀과 치매관리팀, 지역 내 병의원과 약국 등을 관리하는 의약팀,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하는 건강증진팀과 건강실천팀 등 업무 내용이 다양하다.
행정복지센터의 맞춤형복지팀에서 근무하는 간호직 공무원의 경우 사회복지직 직원들과 함께 근무한다. 주로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물품을 나누어주거나 농촌지역으로 수확을 돕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의료행위는 제한되는데, 이는 행정복지센터에 소속의사가 없어 의사의 지휘 없이는 의료행위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보건소와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의 근무지는 순환되기도 하는데, 지자체와 보건소장의 마인드에 따라 다르다. 코로나19 유행 시에는 행정복지센터의 간호직 공무원을 보건소로 이동시키기도 했다. 적합한 인재상으로는 보수적이고 안정성을 중요시하며, 타인의 말에 심한 타격감이 없고 어느 정도 희생을 감수할 수 있는 사람이다.
소방직 공무원의 적합한 인재상은 위기에 처한 사람을 처한 위급한 상황에서 순간 판단능력이 빠르고 내가 하는 행동에 확신을 가지고 응급대처할 수 있는 대범한 성향을 가져야 한다. 또한 흔들리는 차안에서도 능숙하게 술기를 할 정도로 세심하고 절도 있는 실력을 갖춘 사람이다.
교정직 공무원의 적합한 인재상은 교도소라는 환경에서 혹시 모를 수감자의 자해나 타해와 같은 비상상황에 대해 긴장하고 수감자의 탈출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점검 또 점검하는 꼼꼼하고 세심한 성향을 가진 사람이다. 또한 어느정도 수감자들에게 어떤 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하는 대범한 성향을 가진 분들이 적합하다.
보건교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보건과 교육의 두가지 업무를 하는 동시에 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간호사에게 요하는 희생과 배려, 교육자에게 요하는 모범과 교육능력을 두루 갖추어야 한다. 또한 직업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사람이 제일 적합하다.
법의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카데바나 약냄새, 혈액 등에 거부감이 없고 끈기와 인내심이 있는 사람이다. 또한 범죄피해자들과 연관되어 일을 많이 하게되고, 증거를 찾아야하는 막중한 업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
해바라기센터 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성범죄부터 각종 학대를 겪은 분들을 접하게 되는 상황에서 피해자분들의 입장이 되어 그 상황을 전적으로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또한 피해자가 제일 첫번째로 믿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고 다정한 태도를 가진 사람이 적합하다.
정신건강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이 적고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며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비밀을 보장할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평소에 주변 사람들에 대한 감정표현이 적었던 분들도 정신질환자를 대할 때 그러한 성향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기업의 인재상에 적합한 태도와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 능력이 뛰어나며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간호학과 대학교수/강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학문을 좋아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게 계속해서 공부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후배들에게 기쁘게 전수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또한 후배들의 성장을 응원하고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자세를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
학원강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간호대학생 때 친구들이 모르는 것을 가르쳐주면서 보람을 느꼈던 분들과 같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즐기는 성향을 가진 사람이다.
연구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연구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 참여자들을 존중하며 연구를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연구책임자와의 원활한 소통능력과 협업 능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
공항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영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고, 다양한 인종의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장소에서 선입견 없이 친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다.
혈액원 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헌혈자의 상태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사람이다.
제약회사 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 능력이 뛰어나며 제약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보건관리자의 적합한 인재상은 기업체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에 대한 응급처치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산업보건 관리 업무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다.
간호장교의 적합한 인재상은 군대 특유의 위계질서와 체계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강인한 체력과 함께 상하관계를 중요시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이다.
간호사 작가의 적합한 인재상은 간호대학생 때부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임상 경험까지 가지고 있어 풍부한 콘텐츠를 보유한 사람이다. 또한 그림 실력이나 글쓰기 실력에 대한 개인적 자부심보다는 꾸준히 노력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을 가진 사람이 적합하다.
주간보호센터장의 적합한 인재상은 어르신들을 가족과 같이 대할 수 있는 친근하고 포용력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직원 관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또한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을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꼼꼼함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에버랜드 의무실 간호사의 적합한 인재상은 에버랜드라는 젊고 활기찬 분위기에 맞춰 외향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다. 또한 응급상황에 신속하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보건직 공무원은 간호사 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건강직과 요양직, 심사직의 지원 자격이 된다. 보건직 공무원 필기시험은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학, 보건행정학 총 5과목을 치르게 된다. 간호사 면허가 있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공기업에서 가산점이 부여되기 때문에 지원 시 유리한 조건이 된다. 보건직 공무원 중 요양직의 경우 주요 업무는 보건소에서의 감염병 예방관리와 질병예방 등의 역할을 담당하며,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의 복지 업무를 수행한다. 보건직 공무원의 적합한 인재상은 공공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지역주민들과의 원활한 소통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보건직 공무원의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보건직 공무원은 감염병 예방관리, 정신건강, 의약품 관리 등 보건소 전반을 총괄한다. 보건소에 근무하는 보건직 공무원은 감염병 예방과 관리의 일차선에 있으며, 정신건강팀과 치매관리팀에서 근무하기도 한다. 또한 지역 내 병원과 약국 등의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의약팀에서 일하기도 한다.
보건소 외에도 행정복지센터의 맞춤형복지팀에 배치되어 근무할 수 있다. 행정복지센터의 맞춤형복지팀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복지 제공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팀 구성은 사회복지직과 보건직으로 이루어진다. 보건직 공무원은 주로 사회복지직 직원들과 협력하여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물품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다만 의료행위는 제한적으로만 가능하다.
보건직 공무원 중에서 정부나 광역단체에 근무하는 경우 현장 업무보다는 행정 업무에 가까운 일을 한다. 이들은 여러 지자체에서 보건사업과 관련된 자료를 취합하고, 정부의 예산을 지역별로 배분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지역에 따른 보건직 공무원의 직렬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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