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급성세기관지염은 세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의미한다. 생후 2세 이전의 영아에게 주로 발생하며, 만 1세 전후에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이는 영유아들이 대기 오염 물질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다양한 바이러스와 세균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아의 기관지가 매우 좁아 기관지가 막히기 쉽고, 그로 인한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급성세기관지염은 비교적 빠르게 진행되며 후에 호흡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 정확히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합병증 발생을 막아야 한다. 이에 급성세기관지염의 사례연구를 통해 원인, 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와 중재 등을 살펴보고 지식을 습득하여 환아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이론적 고찰
2.1. 급성세기관지염 정의
모세기관지염은 기관지 중 가장 작은 가지인 세기관지에 감염에 의해서 생긴 질환으로 최근에는 세기관지염이라고 한다. 호흡기는 코에서부터 나뭇가지처럼 분지되는 기관지, 세기관지를 포함하여 가스교환을 하는 폐포로 구성된 기관이다. 호흡기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고, 미세먼지, 담배 연기, 꽃가루 등 수많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바이러스에 의해 세기관지에 감염이 생기면 기관지 점막이 붓고 분비물이 많아져 작은 세기관지가 막히는 현상이 나타난다.
2.2. 급성세기관지염 병태생리
급성세기관지염은 바이러스가 기관지 말단 부위를 침입하여 작은 기도에 염증성 폐쇄를 일으키는 감염이다. 수일 내에 하기도로 진행하여 세기관지 상피(bronchiolar epithelium)의 염증을 유발하고 점막하층(submucosa) 및 외막(adventitia)의 부종을 초래한다.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 시 세기관지 부분·완전 폐쇄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호흡 문제가 발생한다. 호기 시 저항이 불완전 폐쇄로 인해 증가하여 무기폐, 폐기종, 과팽창 등이 나타난다. RSV와 HMPV 감염 시 임상경과가 서로 유사하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주로 type 3)에 의한 감염에서는 기도 외 상피세포에 침범하면 기관지와 세기관지 내벽이 염증 세포로 침윤되고, 세기관지 주위에 간질성 폐렴이 나타난다. 감염으로 인한 기도 부종과 점액이나 세포성 탈락물 축적으로 세기관지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폐쇄될 수 있다. 폐쇄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이 나타나며, 폐쇄 부위 원위부의 공기포착으로 무기폐, 환기관류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어린 소아에서는 측부통로가 없어 무기폐가 쉽게 발생하고 악화될 수 있다. 평활근 수축도 세기관지염의 병태생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기관지 확장제의 효과를 제한한다.
2.3. 급성세기관지염 원인
급성세기관지염의 원인
세기관지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가 50-75%에서 원인이 된다. 그 밖에 세기관지염의 원인으로 파라인플루엔자(parainfluenza)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rhinovirus),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등이 있다. 또한 마이코플라즈마 균(Mycoplasma pneumoniae)도 세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으나 바이러스 감염에 비해 나이 든 소아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만 2세 미만의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될 정도로 전파가 용이하며, 한번 감염되면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재감염될 수 있다. 5세 미만 감염 시 입원률이 높으며, 특히 생후 3개월째에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RSV는 주로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진행되며, 미숙아와 기저질환을 가진 소아에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RSV 감염은 계절적으로 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