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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 발전과정 및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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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복지 발전과정 및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복지 발전과정
1.1. 청소년복지의 맹아기
1.2. 청소년복지의 도입기
1.3. 청소년복지의 전개기
1.4. 청소년복지의 확대기

2.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2.1. 가족, 교육, 성평등 등 다양한 정책과의 연계
2.2. 청소년 참여 및 권리 증진
2.3. 청소년주도의 활동 활성화
2.4. 어려운 환경의 청소년 자립 지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복지 발전과정
1.1. 청소년복지의 맹아기

우리나라 청소년복지는 1945년 광복 이후부터 아동복리법, 미성년자보호법이 제정된 1961년까지의 시기를 맹아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청소년복지는 여전히 아동복지의 연장선상에서 다루어졌으며, 뚜렷한 구분이 어려웠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청소년복지를 위한 기초적인 정책과 제도가 마련되었다.

첫째, 아동시설의 인가를 통해 13세 이하의 요보호 아동에 대한 보호가 이루어졌다. 둘째, 18세 미만 아동노동에 대한 보호 규정이 제정되었다. 1946년 아동노동법규는 14세 미만 고용 금지, 16세 미만의 중공업체 또는 유해업체 종사 금지, 18세 미만의 위험직종 및 유해 직종 종사 금지 등을 규정하였다. 셋째, 20세 미만 비행소년에 대한 보호 규정이 마련되었다.

이 시기 청소년복지는 기본적인 생계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아동에 한정시켰지만, 노동과 인권의 옹호 측면에서는 청소년에게까지 그 대상을 확장하였다. 그러나 당시 제공되는 보호와 서비스의 수준은 열악하였고, 국가의 책임 범위도 명확하지 않았다. 이러한 맹아기를 거치며 점차 청소년복지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복지의 도입기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가는 복지 정책의 전환을 시도하게 된다. 이전까지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지원하는 복지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기간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 시설과 프로그램이 도입되었다. 특히, 청소년 센터의 설립과 운영이 본격화되었으며, 이를 통해 교육, 문화 활동, 상담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었다. 청소년들에게는 이전보다 더 많은 지원과 기회가 제공되었다.

국가 차원에서 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발전하였고, 국가 차원에서 청소년들의 복지를 책임지는 제도적인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이 다양화되고 강화되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적인 역량을 키우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지역사회에서도 청소년에 대한 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지역사회와 국가 간의 협력체계가 강화되었다. 지역사회 기반의 프로그램과 지원체계가 구축되어 청소년들이 지역에서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도입기에는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국가 차원에서 청소년의 의견 수렴과 참여를 촉진하는 정책이 추진되었다. 이러한 도입기를 통해 국가 차원에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출범하면서, 그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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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준,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 실태와 지원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6
김건태, 「청소년 복지와 문화활동」, 한국학술정보 , 2016
최세영 외, 「청소년복지론」, 어가, 2020
이태희 외, 「청소년복지론」, 지식공동체, 2018
정규석 외,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이혜원 외,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한울, 2008
장유미, 「청소년복지지원법의 사회복지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구혜영, 『청소년복지론 2판』, 신정, 2020
이태희, 청소년 복지론 , 지식공동체, 2018.
홍봉선 외(2018). 청소년복지론, 지식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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