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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표현교육론 말하기 과제 유형 및 언어 소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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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표현교육론 말하기 과제 유형 및 언어 소개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표현교육론과 말하기 과제
1.2. 실제적 상황을 반영한 말하기 과제의 필요성
1.3. 과제 구성 요소와 활용 방안

2. 본론
2.1. Nunan(1980)의 과제 구성 요소
2.2. 기능적 의사소통 과제의 유형
2.3.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2.4. 중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2.5.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 결론
3.1. 실제 상황 반영 말하기 과제의 중요성
3.2. 학습자 수준별 말하기 과제 설계의 필요성
3.3. 과제 구성 요소를 활용한 효과적인 말하기 수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표현교육론과 말하기 과제

최근에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문법 이해와 언어 능력에서 더 나아가 실제 상황을 반영하는 언어생활에 중점을 두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한 반복을 통해 언어의 기본 구조를 주입식으로 배우는 것이었으나, 이러한 교육방법은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 직접적인 의사 전달 활동에는 한계가 있다. 현재 한국어 교육이 대부분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짧은 기간 내에 집중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말하기 수업이 제대로 실현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1]

따라서 실제 상황을 반영한 과제가 말하기 수업에서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고, 한국어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말하기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또한 Nunan(1980)의 과제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각 학습자 수준에 맞는 말하기 과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1]


1.2. 실제적 상황을 반영한 말하기 과제의 필요성

실제적 상황을 반영한 말하기 과제의 필요성이다. 한국어 교육은 단순한 문법 습득에서 벗어나 실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 말하기 교육 또한 단순 반복을 통한 문장 구조 연습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과제 수행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실제 상황을 반영한 말하기 과제는 학습자가 과제 수행 과정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경험하고 발전시킬 수 있어, 교실 밖 상황에서의 유창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러한 실제적 상황 반영 과제는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1.3. 과제 구성 요소와 활용 방안

과제의 구성 요소는 목표(Goals), 입력(Input), 활동(Activities), 교사의 역할(Teacher role), 학습자의 역할(Learner role), 그리고 배경(Setting)이다.

목표는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교육내용과의 관련성을 명확히 나타내야 한다. 입력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과제 활동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의미하며, 대화나 문서 등의 언어적 자료와 사진, 지도 등의 비언어적 자료로 구성될 수 있다. 활동은 입력 자료를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수행하는 것으로, 묻고 답하기, 문제 해결하기, 역할극 등이 포함된다.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은 과제 수행에 있어 ...


참고 자료

임화정(2009), 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
이희원(2009), 초급 한국어 말하기 수업 내 학습자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과제 활용 연구
김보은(2017), 한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 과제에 관한 연구
추지영(2019),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재의 과제 분석 연구
정미진(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세종한국어 2, 49-60페이지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 강의교안/배론원격평생교육원
프랑스어 발음 학습에 간섭현상으로 작용하는 몇 가지 한국어 음운현상에 대한 고찰/송근영/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2010년11월
프랑스어를 배우는 한국인 학습자들의 발음교정을 위한 몇 가지 방법/김현주/프랑스어문교육/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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