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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인지행동치료(CBT)는 내담자의 사고, 정서,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내담자의 역기능적인 인지 구조와 행동을 변화시켜 심리적 증상을 완화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CBT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 개념, 상담의 과정과 기법, 사례 개념화, 제한점과 강조점, 최근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CBT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접근법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2.1. Aaron T. Beck의 생애
Aaron T. Beck은 1921년 7월 18일 로드아일랜드 주의 프로비던스에서 러시아계 유태인 미국 이민자 막내아들로 출생하였다. Beck의 어머니는 외동딸의 사망(첫째 아들도 유아 때 사망)으로 인해 여러 해 동안 우울증을 겪고 있었는데 Beck이 태어나면서 호전되었다. Beck의 어머니는 두 자녀를 잃었기 때문에 그를 과잉보호하였다. 7세 때 Beck은 미끄럼틀에서 떨어져 팔이 부러졌는데 이것이 감염되어 패혈증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Beck은 일차적으로 불안 증세와 공포증을 지니게 되었고 자주 학교에 결석하게 되어 같은 학년을 두 번 다녀야 했다. 이는 Beck이 무능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신념을 갖게 만들었다. Beck은 또래들에 비해 뒤처지는 것을 싫어해 스스로 노력한 결과 또래들보다 1년 빨리 졸업을 하게 되었고, 이는 Beck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는 이 경험을 통해 '결코 굴복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Beck은 Hope 고등학교에서 반 수석으로 졸업하였으며, 형들을 따라 브라운 대학에 진학하여 1942년 우등생으로 졸업하였다. 이곳에서 Beck은 영어와 정치학을 전공하였지만 예술, 음악, 회계학 등 모든 분야의 강의를 들었다. Beck은 의학 분야에서 진로를 탐색하기 시작했지만 당시 브라운 대학의 유태인에게 불리한 정원할당제 때문에 예일대 의과 대학에 입학하였다. 1946년에 예일대 의과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2.2. 이론적 공헌
Beck의 모델은 현상학적 관점과 정보처리 모델에 근거하여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또한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변화를 유발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검증 가능한 심리치료이론을 제시하였다. 벡은 환자를 협력적인 동반자 또는 공동 연구자로 여기고 치료를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접근을 통해 이러한 공헌을 이루어냈다.
Beck은 인간의 행동을 '정상적인 것'과 '병적인 것'으로 구분하지 않고 연속선상에서 바라보았다. 또한 진화론적 이론체계를 적용하여 증상을 포함한 모든 행동을 적응의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벡의 모델에서 인지 도식은 깊은 수준의 인지구조이며, 관련된 생활사건에 의해 활성화될 때까지 잠복되어 있어 개인에게 의식되지 않는다. 상담자에 의해 대안적 해석이 제공되는 것보다 내담자 스스로 대안적인 해석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스스로 발견한 대안적 신념일수록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다. 기저 가정을 수정하고 인지 도식수준의 구조적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다양한 자동적 사고가 변화된다.
변화는 환자의 신념을 검토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일어난다. 환자들은 상담을 통해 배운 기술을 사용하여 자신을 치료하는 치료자가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해석에 대한 지지 또는 반증 증거를 조사하거나, 대안적 신념이나 행동을 찾는 것이다.
벡은 내담자를 검증 가능한 현실을 함께 연구하는 동료로 생각하였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신념을 지지되거나 기각되어야 할 가설로 간주하고 검토,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울증의 경우, 인지 도식은 상실, 결핍, 무가치함, 패배의 주제를 담고 있으며 성격적 요인과도 관련된다고 보았다. 또한 절망감, 즉 미래에 대한 극단적인 부정적 견해가 자살을 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요인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벡의 심리치료 이론 모델에서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공헌은 피상적 인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구조적인 변화를 강조한 점, 변화기제를 설명한 점, 치료적 관계의 협동적 속성을 강조한 점이다.
2.3. 인간관
벡은 인간이 복잡한 인지적 창조물이라고 믿으며, 개인의 성격은 개인이 학습해서 형성한 가치와 지각에 의해 형성된다고 본다. 개인의 인지를 포함하고 도식으로 조직화 되어 있는 가치와 지각은 자신, 타인, 세계에 대한 견해를 구성한다. 가치와 지각은 개인이 갖는 심리적 장애에 대한 유전적 취약성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잘못된 전제와 가정에 근거할 수도 있다. 잘못된 가정에 기초한 인지는 역기능적 도식발달을 초래하는데, 만약 개인이 자신과 미래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갖는 도식을 가지면 개인에게 진행되는 경험에 대한 지각은 부정적일 것이다.
2.4. 주요개념
기본원리
개인이 상황을 구조화하는 방식이 그가 행동하고 느끼는 방식을 결정한다이다.
해석은 외적 상황, 적응 능력, 다른 전략이 갖는 잠재적 이익, 위험, 비용의 평가를 포함하는 적극적이며 지속되는 과정이다.
개인은 심리적 고통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