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I활동사례수술전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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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QI활동사례수술전준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대상자와 대상자 선정 이유
1.2. 리더십 유형

2. 본론
2.1. 사례 1
2.1.1. 상황 기술
2.1.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1.3. 동일한 상황 발생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2. 사례 2
2.2.1. 상황 기술
2.2.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2.3. 동일한 상황 발생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3. 사례 3
2.3.1. 상황 기술
2.3.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3.3. 동일한 상황 발생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4. 사례 4
2.4.1. 상황 기술
2.4.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4.3. 동일한 상황 발생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대상자와 대상자 선정 이유

중앙대학교병원 중앙관 O병동의 수간호사 정○○선생님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병동 전체의 간호사들을 관리하는 위치에 계셔서 가장 리더십을 발휘할 상황이 많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발휘 사례를 관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간호관리학 실습인 만큼, 학생 간호사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시며 병동의 여러 현황을 알려주시고 QI활동에 대해서 조언해주시는 과정에서 수간호사 선생님의 리더십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1.2. 리더십 유형

수간호사 선생님은 민주적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민주적 리더십은 의사결정 과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키고, 명령보다는 조언을 통한 인간관계와 팀워크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QI 활동 주제 선정 과정에서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학생 간호사 전체의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고,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중재 방안이 효과적인지 또는 비효과적인지 조언해주셨다. 이를 통해 학생 간호사들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QI 활동을 진행해가면서 사업 기획 능력을 기를 수 있었으며, 수간호사 선생님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들어주셔서 활동에 대한 더 큰 책임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 간의 팀워크도 향상되었다. 이는 민주적 리더십이 발휘될 때의 대표적인 장점들로 볼 수 있다. 수간호사 선생님의 이러한 민주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어 목표 달성에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1]


2. 본론
2.1. 사례 1
2.1.1. 상황 기술

실습 팀 프로젝트 과제인 QI활동의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수간호사 선생님의 확인을 받아야하는 상황이었다.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우선 저희가 생각한 주제를 모두 들어보신 후 각각에 대해 해당 주제를 선택했을 경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지 말씀해주셨다. 후보에는 손위생/투약/배액관 관리가 있었는데 먼저 손위생은 작년과 재작년에 수행률이 병원 전체 평균에 비해 낮았어서 현재 병동 내 간호사 선생님들이 손위생 수행률을 높이는 QI 활동을 진행 중이라고 알려주시면서, 목표로 했던 90%를 달성은 하였으나 수행률을 더 높일 수 있는 다른 방안이 있다면 학생들 간에 논의를 거친 후 선택해도 좋다고 하셨다. 투약과 관련해서는 최근 다른 병동에서 발생한 투약 오류 사례를 소개해주시고 이와 비슷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저희의 의견을 들어보셨다. 마지막으로 배액관 관리는 배액관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많다는 병동의 특성을 잘 반영하였고 그동안 다른 학생들이 한 번도 시도했던 적이 없는 주제라 참신하다고 이야기해주시면서 간호사들이 설명을 해도 환자들이 이를 잘 알지 못하거나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가 적은 편이니 이를 고려하여 개선안을 짜보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해주셨다.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어떤 주제를 하라고 정해주기보다는 저희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존중해주시며 발전 방향을 제시해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2.1.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민주적 리더십은 의사결정 전 과정에 조직구성원을 참여시키고, 명령보다는 조언을 통한 인간관계와 팀워크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QI활동 주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학생 간호사 전체의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고,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중재 방안이 효과적인지 또는 비효과적인지 조언해주셨다. 덕분에 저희는 자율성을 바탕으로 QI활동을 진행해가면서 사업 기획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저희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들어주시고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되니 활동에 대해 더 큰 책임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실습생 간의 팀워크도 좋아졌다. 이는 민주적 리더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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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나경. 간호사가 인지한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관계. Diss.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2014.
박영례. "간호관리자의 슈퍼리더십이 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3 (2012): 1507-1517.
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
딜 토이드 컨설팅 코리아 6시그마 그룹 : 서비스 산업분야를 위한 린 6시그마(Michaek L. George저), 한국 맥 그로힐. 2006.4.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 : 6시그마 혁신전략. 네모 북스. 2005.5.
배영일, 조영권 :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CEO Information(516). 2005.8.6.
이주형 : 6시그마 콘서트. 가산 출판. 2006.7.
박영택, “6시그마는 초일류 기업의 기준,”품질경영, No. 5, 1998, pp. 9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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