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1.2. 기업 활동에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분석
2.1. 이케아의 사회적 책임 활동
2.2. 오뚜기의 사회적 책임 활동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미치는 영향
3.1. 기업 이미지와 평가에 미치는 영향
3.2. 기업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3.3. 소비자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제언
4.1. 기업의 자발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촉구
4.2.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및 규제 강화
4.3. 기업과 사회의 협력 증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시민 사회에 맞는 핵심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는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라고도 하는데, CSR은 기업이 사회와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는 핵심적 지표가 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기업에 속한 직원은 물론이고 소속되어 있는 지역사회 전체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책임지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윤리적인 행동과 경제개발에 대한 사회에 일정한 기여를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시대가 변화됨에 따라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는데, 대표적으로 strike, gao&bansal(2006)은 '사회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이해관계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위반하지 않는 기업의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1.2. 기업 활동에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기업 활동에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다. 기업이 시장에서의 성과와 더불어 사회에 대한 책임도 중요시하는 이유는 기업 경영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이자 배경이 '사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과 사회의 연관성은 매우 밀접하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해진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장기적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들 역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대중들에게 강력하게 인식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환경과 윤리, 지속가능성에 주목하는 소비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기업은 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케아와 오뚜기 등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천한 기업은 경영 성과와 기업 이미지 제고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기업은 주주와 소비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분석
2.1. 이케아의 사회적 책임 활동
이케아는 '자원 낭비는 인류의 가장 큰 병이다. 제한된 자원으로 최상의 결과를 내는 것이 이케아 방식이다.'라는 창업자의 원칙에 따라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적인 경영 활동을 중요시하고 있다.
지난해 이케아는 10억유로(1조3300억원)를 지속가능한 원자재 확보를 위해 재생에너지, 바이오 소재 개발 기업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2009년부터 15억유로(2조원)를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했으며 6억유로(8000억원)는 사업 운영상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량 재생산하기 위한 '에너지 자립 기업' 프로젝트에 사용했다.
이케아는 재단을 운영하며 자선기금의 운용을 담당하고 있다. 연간 1억4000만유로(1300억원)의 기부금을 운용하는 이케아재단은 거의 모든 사업을 파트너 NGO에 대한 기부로 진행하고 있다. 이케아는 누가 사회문제를 해결했는지 '주체'가 아니라, 문제가 해결됐는지 '임팩트'에 중점을 두고 있다. 환경, 교육, 어린이 인권 등 이케아가 하고 있는 많은 사회공헌이 인...
참고 자료
이재규 저, ‘지식사회’,한국경제신문사,2009.11.20
장대련 저, ‘글로벌 시대의 기업경쟁 전략’,연세대학교출판부,2008.02.25.
박민영 기자, 사회문제 해결하는 ‘진짜’ 사회공헌.. 이케아 사례가 궁금하다면? 더 나은 미래 http://futurechosun.com/archives/28202 2017.10.31
http://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582716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8089029&memberNo=42541415&vType=VERTICAL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36972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917000832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052118251329323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717_0001099016&cID=13001&pID=1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