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서지도의 목표와 강화법, 고려 및 조선시대 목판본 금속활자본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독서의 중요성
1.2. 독서지도의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궁극적인 독서지도의 지향점
2.2. 독서태도를 강화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2.2.1. 부모의 독서모범 제시
2.2.2. 가정에서의 독서토론 활성화
2.2.3. 도서관 이용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부여 필요
2.2.4. 교사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2.2.5. 교사와 상호작용 가능한 독서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2.2.6. 친구 및 동료의 활용
2.3. 현장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강화법
2.3.1. 독서의 생활화 지도
2.3.2. 도서관 이용 지도를 통한 지도
2.3.3. 독서 기록에 의한 지도
2.3.4. 독후감상문을 통한 지도
3. 결론
3.1. 독서 교육의 중요성
3.2. 독서지도 방안 요약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독서의 중요성
독서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독서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독서를 통해 우리의 삶을 성찰하고 인간과 세계를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는 여유를 얻고 삶의 위안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독서는 우리의 삶을 고양하고 윤택하게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독서는 평생 동안 해야 하는 과제이며, 올바른 독서의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져야 평생 동안 즐거운 마음으로 독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시기의 독서와 독서교육은 삶의 지표와 무늬를 좌우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궁극적인 동인이자, 교육과 문화 정보를 아우르며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결정적인 시도이다. 따라서 청소년 스스로 자신을 키우고자 노력해야 하며, 동시에 부모와 교사의 신중하면서도 책임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1.2. 독서지도의 필요성
독서지도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독서는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삶을 성찰하며, 정서적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독서는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청소년기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은 더욱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자아를 발견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습득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독서교육은 개인의 가치관 형성과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학교와 가정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가 필요하다.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자발적인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어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독서지도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궁극적인 독서지도의 지향점과 독서태도를 강화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을 파악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서지도 강화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독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로 하여금 보다 인간적이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해 학교는 단순히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장소에서, 방대하고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곳으로 바뀌어야 하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독서 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이 필요하다. 부모는 독서모범 제시, 가정에서의 독서토론 활성화, 도서관 이용에 대한 동기부여 등을 통해 자녀의 독서 태도를 강화할 수 있으며, 교사는 독서프로그램 활성화,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적 독서활동 개발 및 시행, 친구와 동료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독서의 생활화 지도, 도서관 이용 지도, 독서 기록 및 독후감상문 작성 등의 현장 적용 강화법을 통해 실질적인 독서지도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독서는 우리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지적 능력 향상 및 가치관 확립을 위해 매우 중요하므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가 필요하다.
2. 본론
2.1. 궁극적인 독서지도의 지향점
독서는 예로부터 전형적인 지적 활동이자 정보활동으로 손꼽혀 왔다. 독서의 대상이 되는 글은 저자가 수집, 정리해 놓은 지식과 정보의 전당이며, 독서는 이 지식과 정보를 다루는 지적 과정이다. 독서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행위로써 높은 수준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 주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뿐만 아니라, 문명과 문화의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이 된다. 사람들은 독서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고도의 지적 능력과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독서를 함으로써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사회생활을 효과적으로 영위할 수 있다. 21세기를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는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생성과 소멸의 주기가 짧아지며, 그만큼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기술혁신이 가속적으로 일어나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우리의 학교 교육도 지식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해 학교는 단순히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장소에서, 방대하고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곳으로 바뀌어야 한다. 지식과 정보의 소유 및 창출을 가장 큰 경쟁력으로 삼는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보다도 독서 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이다. 특히 청소년기의 바람직한 독서 습관의 형성은 보다 인간적이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 주며, 자아를 발견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삶의 방식과 사고 체계에 진입하도록 도와주는 구실을 한다. 독서를 통하여 삶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고도의 지적 능력과 삶의 지혜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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