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외식업체와 곧 종료업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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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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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0년 외식업체와 곧 종료업체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의 선정: 이남장 본점
2.1.1. 선정 이유
2.1.2. 메뉴 소개
2.1.3. 이남장의 가격
2.1.4. 업체 위치
2.1.5. 인테리어
2.1.6. 마케팅 방법
2.2. 3년 뒤 영업을 종료할 것 같은 외식업체의 선정: 맛있는 식사
2.2.1. 선정 이유
2.2.2. 메뉴 소개 및 가격 분석
2.2.3. 위치
2.2.4. 인테리어
2.2.5. 마케팅 방법

3. 결론
3.1. 이남장 vs 맛있는 식사 비교
3.2. 연구자의 외식업체 경영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식산업은 경쟁이 치열한 산업으로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가 필요하다. 50년 이상 운영된 외식업체는 꾸준한 맛과 서비스를 손님들에게 제공했기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운영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오래된 노포들이 있는 반면에 얼마 안돼서 폐점할 것 같은 외식업체도 존재한다. 3년 뒤에 영업을 종료할 것 같은 외식업체는 손님을 매료시키기에는 맛이 부족하고 서비스도 불친절한 경우가 많다. 이 보고서에서는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로 이남장 본점을, 3년 뒤 영업을 끝낼 것 같은 외식업체로 맛있는 식사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할 것이다.


2. 본론
2.1.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의 선정: 이남장 본점
2.1.1. 선정 이유

을지로에 있는 이남장을 선택한 이유는 을지로에서 가장 유명한 국밥집으로 1974년에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설렁탕 전문점인 이남장은 최상급 한우 양지 머리를 이틀 동안 우려낸 국물을 사용하며, 현재 설렁탕 외에도 내장탕, 족탕, 도가니탕 등 다양한 국밥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을지로에 이남장과 같은 전통있는 국밥집이 여러 군데 있지만 이남장처럼 국탕류를 시켰을 때 밥과 면을 1회 리필해주는 곳은 흔치 않으며, 유명세를 탔음에도 많은 프랜차이즈를 내지 않고 본점과 명동점, 서초점만 운영하여 일관성 있는 맛을 구현해내고 있다. 이러한 이남장의 특성이 이 업체를 선정한 주요 이유이다.


2.1.2. 메뉴 소개

이남장 본점에서 판매하는 대표 메뉴는 설렁탕, 내장탕, 족탕, 도가니탕 등의 국밥 메뉴이다. 이남장은 1974년에 설립되어 을지로에서 가장 유명한 국밥집으로, 최상급 한우 양지 머리를 이틀 동안 우려낸 구수한 국물로 만든 설렁탕이 가장 인기 있는 메뉴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국밥 메뉴를 판매하고 있으며, 국탕류를 시키면 밥과 면을 1회 리필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남장에서는 직접 담근 것 같은 김치를 제공하고 있어 손님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처럼 이남장은 오랜 전통의 국밥 맛과 특별한 서비스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외식업체이다.


2.1.3. 이남장의 가격

이남장은 설렁탕, 내장탕, 족탕, 도가니탕 등 다양한 국밥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설렁탕 보통이 1만 2천원, 설렁탕 특이 2만원, 내장탕 보통 1만 3천원, 내장탕 특은 2만...


참고 자료

권헤진, 50년 넘는 전통을 이어 온 국밥 맛집 4, 에스콰이어코리아, 2023.04.04.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76473
장효정, “빌런 시절 이해 안 돼” 골목식당 출연해 백종원에 패악 부렸던 가게들 충격 근황, 경기연합신문, 2023.01.21.
https://www.gy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1948
한식재단,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2012.7.18. 한국외식정보
황서영, 2022.12.13. 외식, 포스트코로나 맞아 내년 매출 143조 예상
박상돈, 2021.10.28. 음식점 10개 창업 때 8개 이상 폐업... 폐업률, 타업종보다 높아,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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