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복지 실습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최초 생성일 2025.01.11
31,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 복지 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습
1.1. 실습생 프로파일
1.2. 이수 전공과목
1.3. 경력 구분 (취업, 실습, 봉사)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1.9. 취미 및 특기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2. 사회복지실습 (노인요양센터)
2.1. 실습 일정
2.2.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2.3. 실습일지 (1 일차)
2.4. 실습일지 (2 일차)
2.5. 실습일지 (3 일차)
2.6. 실습일지 (4 일차)
2.7. 실습일지 (5 일차)
2.8. 실습일지 (6 일차)
2.9. 실습일지 (7 일차)
2.10. 실습일지 (8 일차)
2.11. 실습일지 (9 일차)
2.12. 실습일지 (10 일차)
2.13. 실습일지 (11 일차)
2.14. 실습일지 (12 일차)
2.15. 실습일지 (13 일차)
2.16. 실습일지 (14 일차)
2.17. 실습일지 (15 일차)
2.18. 실습일지 (16 일차)
2.19. 실습일지 (17 일차)
2.20. 실습일지 (18 일차)
2.21. 실습일지 (19 일차)
2.22. 실습일지 (20 일차)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
1.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의 이름은 홍**이다. 성별은 남/여이다. 생년월일은 19**년 **월 **일이다. 소속 대학은 OO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년 **학기이다. 주소는 **광역시 **구 **동이며, 전화번호는 집: **, 핸드폰: **이다. 이메일은 **@**이다.

홍**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윤리와철학 등의 전공과목을 이수하였다. 또한 현재 OOO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 학습 지원 멘토링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OOO종합사회복지관에서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OOO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 업무보조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홍**은 고등학생 때부터 봉사활동을 해왔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도움이 되는 작은 힘을 느꼈기 때문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다. 특히 타인의 어려움을 다루고 돌볼 수 있는 일이 매력적이었다. 이번 실습기관인 OO종합사회복지관을 선택한 이유는 복지관의 미션과 비전이 홍**의 가치관과 부합하기 때문이다. 홍**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홍**의 취미는 블로그 글쓰기와 자전거 타기이며, 특기는 글쓰기이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경험과 피드백을 통해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1.2. 이수 전공과목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실습생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노인복지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과 같은 과목들을 이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전공 과목들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양한 대상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인 개입방법을 익히는 데 활용될 것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1.3. 경력 구분 (취업, 실습, 봉사)

취업을 하였다. 2023년 3월부터 2023년 8월까지 OOO종합사회복지관에서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업무를 지원하였다. 또한 봉사활동을 하였는데, 2022년 5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OOO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 학습 지원 멘토링 활동을 하였고, 2023년 9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OOO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교육 업무 보조를 하였다. 실습의 경우 현재 OO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취업, 실습, 봉사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쌓아왔다. 특히 복지관 및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 등 실제 현장에서의 실습과 봉사활동은 학교에서의 이론 수업만으로는 습득하기 어려웠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에서의 경험을 쌓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지속해서 키워나갈 계획이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고등학생 때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야 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의무적으로 시작했지만,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내가 도와주는 작은 힘이 그들에게 밝은 미소로 다가왔을 때 너무 기분이 좋았고 매력적이었다. 이후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에 여러 가지 직업군도 알아보고, 졸업한 선배들이 학교에 찾아와 본인의 직업을 소개해주는 시간도 가졌지만 봉사활동의 경험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봉사활동과 사회복지사 직업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고 있지만, 이를 직업 삼아 타인의 어려움을 다루고 돌봐줄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 되어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OO종합사회복지관을 실습 기관으로 선택한 이유는 복지관의 미션, 비전이 저의 가치관과 잘 맞아서이다. 타인을 돌보는 것이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라고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스스로 자립할 수 있고,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개인의 성장을 이룰 수 있고 그 성장이 다른 주민들, 그리고 지역사회에 건강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인데 이 기관에서 주민들을 바라보고, 지역사회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딱 맞아서 제가 사회복지사를 간접적으로나 경험하는데 큰 기회가 될 것 같아 선택을 하였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아직 사회복지를 잘 모르지만,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결이 맞는지, 사회복지사에 대한 생각과 기대를 수행할 수 있을지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140시간의 실습 기간은 길지 않지만,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습 기관의 미션과 비전이 자신의 가치관과 부합할 때 시너지가 날 수 있을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본다. 실습을 마친 후 자신의 마음이 어떠한지 되돌아보는 것이 목표 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이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다. 실습 시간이 140시간으로 앞으로의 나의 인생에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기대해왔던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결정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사회복지 일을 하는 많은 기관이 있고, 영역도 다르겠지만 나의 가치관과 기관의 미션/비전이 부합할 때 시너지가 얼마나 날 수 있는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나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나의 마음이 어떠한지 되돌아보는 것이 목표 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며, 수치화하거나 양적 평가를 하기에는 참 어렵다고 생각이 된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강점은 고등학생 때부터 다양한 봉사활동을 경험하면서 누구를 만나더라도 살갑게 잘 다가갈 수 있고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을 돌보는 일에 큰 매력을 느꼈고, 사회복지사가 되어 이를 직업으로 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약점은 성격이 내향적인 편이어서 에너지가 소진되면 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로서는 이러한 강점이 부각되어야 하는 일이기에 계속해서 여러 난관을 부딪히며 성장하고 강화하여 극복해나가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


1.9. 취미 및 특기

취미는 블로그 글쓰기와 자전거 타기이다. 혼자서 하는 일을 좋아하며 혼자 생각하고 일상을 나누는 일과 자전거를 타며 바람을 쐬면 스트레스가 날아가는 것이 좋아 취미로 즐기고 있다. 특기는 글을 잘 쓴다는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즐기고 하루를 블로그로 일기처럼 남기고 있다. 하나의 기록이 쌓여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고, 글을 쓸 때 부족한 점을 책을 읽으며 나만의 자원으로 쌓아가는 것이 특기라고 할 수 있다. [1]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 수업과 봉사활동을 통해서는 사회복지의 실제를 경험하기 어려우므로,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결정하...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