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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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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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2. 본론
2.1. 표적집단 선정과 관련 문헌고찰
2.2. 표적집단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2.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2.3.1. 1단계: 참가희망자 모집
2.3.2. 2단계: 사전검사 실시
2.3.3. 3단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동질성 분석
2.3.4. 4단계: 프로그램 실시
2.3.5. 5단계: 사후검사 실시
2.3.6. 6단계: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 비교
2.3.7. 7단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사후검사 결과 비교
2.3.8. 추후검사

3. 결론
3.1. 가족생활교육사의 역할
3.2. 가정생활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
3.2.1. 교육자
3.2.2. 옹호자
3.2.3. 연구자
3.2.4. 전문 프로그래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다. 급격한 사회변동과 산업화 현상 그리고 정보화 시대에 따라 가족구조가 과거와 다르게 변화하였고, 이는 가족 구성원 간에 인간관계 형성에 혼란을 야기하였다. 현대가족의 문제는 이제 개인적 차원이 아닌 심각한 사회문제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에 예방적 차원에서 가족가치관의 혼란과 가족기능의 약화 등 가족의 무기력과 불안정을 해결하려는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에 대하여 교육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하는 가족생활교육은 가정의 의미는 물론 가족관계와 인간발달을 이해시켜 가족복지와 사회발전에 공헌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미국의 경우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개인과 가족의 상호관계 발달과 가족구성원의 질적인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지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전문가의 연구에 기초한 가족생활교육 자료의 발달과 학교, 교회, 기타 사회기관에서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발달의 시급함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가족생활에 대해 더욱 기능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가족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가족의 건강성과 건전성을 향상시키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가족생활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1.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은 개인과 가족의 상호관계 발달과 가족구성원의 질적인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정의 의미는 물론 가족관계와 인간발달을 이해시켜 가족복지와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인지하고 가족관계와 인간발달을 이해시켜 가족복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표적집단 선정과 관련 문헌고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다양한 문제들을 가진 가족들 가운데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구성원'을 표적집단으로 선정하고 이와 관련한 문헌 고찰을 진행하였다. 선정된 표적집단은 치매환자를 돌보는데서 오는 스트레스, 건강문제, 우울감과 같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기에, 이것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기 돌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기술 및 의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 치매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들을 보호하고 돌보는 가족들도 그만큼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신체 질병을 가진 가족보다 환자 돌봄에 있어 간병인의 도움을 받기가 더 어려운 치매환자의 경우, 대부분 가족들이 밀착하여 보호하며 생활하기 때문에 가족들은 직장생활이나 대인관계 및 일반적인 사회생활을 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 그래서, 치매환자 돌봄 가족이 느끼는 스트레스 및 우울감은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여 건강상의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는 실정이다.

이들 가족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프로그램들은 현재 여러 시, 군, 구 또는 보건소나 치매환자센터 등에서 진행하고 있으나 주로 일회성 상담이거나 이벤트 성격의 행사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돌보는 가족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 보다는, 치매환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한 치매인식 및 치매관리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편이다.

본 과제에서는 표적집단으로서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구성원에 대한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의 어려움과 그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많은 선행 연구들이 있어 왔다.

먼저 치매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치매노인 부양가족이 경험한 스트레스 현상을 실존주의 집단상담 기법을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한 연구가 있었다. 연구의 결과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에게서 정서적 스트레스,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 시간 의존적 스트레스 경험의 현상을 도출한 바 있다.

이어 치매환자를 주로 돌보는 가족의 소진에 대한 연구에서는, 돌봄 경험과 관련된 과도한 요구가 축적되면서 나타나는 탈진상태는 심리적 손실과 무력감을 유발한다고 보았다.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어, 돌봄 제공자의 삶의 질도 저하되어 결국 소진에 이르게 된다는 결론을 확인했다.

이외에도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의 부양부담감이 삶의 질, 스트레스,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고찰하여 부양부담감이 삶의 질, 스트레스,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양부담감을 경감시킬 수 있는 정책 방안 및 사회복지상담 관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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