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드너의 다중지론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1.2. 다중지능의 8가지 유형
1.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단계
2.2.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또는 가치 있게 여기는 어떠한 겨로가를 만들어내는 지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일반지능처럼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한다고 가정하면서 이러한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이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존에 지능의 개념이 주로 논리력, 언어력을 위주로 한 학업 적성만을 강조했던 것을 거부하고 인간 사회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다른 종류의 능력들을 동등하게 취급해야한다고 하였다.
1.2. 다중지능의 8가지 유형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지능은 총 8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언어지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를 능숙하게 활용하는 능력이다. 둘째, 논리-수학지능은 논리성, 수리력, 추론력, 패턴 인식 능력 등을 포함한다. 셋째, 공간지능은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넷째, 음악지능은 리듬, 멜로디, 음색을 민감하게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섯째, 신체-운동지능은 몸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여섯째, 대인관계지능은 타인의 기분, 동기, 의도를 잘 파악하고 대인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다. 일곱째, 자기이해지능은 자신의 내적 상태, 감정, 동기를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지능은 자연 세계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이 높으며 분류하고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저, 교육심리학, 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 2020
Thomas Armstrong저, 다중지능과 교육, 학지사, 2014.05
홍성훈 저, 다중지능혁명,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06
김명희 외 4명 저,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08
신종호 외 4명 저,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03
곽미정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9.08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김임순 외 1명(201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에 주는 함의』, 인문학연구,.
박효정(2006).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양서원.
이윤정(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이해중(2020). 『교실 심리학』. 푸른칠판.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