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책임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작품의 핵심 줄거리
2.2.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
2.3.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
2.3.1. 책임감 없는 남성의 모습
2.3.2. 책임감 있는 여성의 모습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랜 기간 한국 사회를 지배해온 가부장적 질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젠더이분법을 낳았다. 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은 의식 또는 무의식적으로 각각의 성별에 부여된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가부장적 질서 속에서 여성들에게 부여된 이상적인 여성상은 현모양처에 가까웠다. 현모양처라는 개념은 1875년 일본의 교육자 나카무라 마사나오가 창안한 개념으로 임신과 출산을 여성의 의무로 간주하고 여성은 현명한 어머니이자 좋은 아내로서 역할 해야 한다는 사고관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사회는 여성들이 현모양처가 되기를 강요하였고, 여성들은 자신의 욕망을 자유롭게 표출하지 못한 채 억압된 삶을 살아야 했다. 그러다 1980년대에 이르러 우리 사회에서는 현모양처 사고관에 대한 적극적인 반론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급속한 산업화의 결과 추가적인 노동력 공급이 필요해졌고 여성들은 노동시장의 새로운 공급원으로 인식되며 점차 사회에 진출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여성들이 젠더이분법으로 강요받아야 했던 여성성으로부터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때부터 가족 내에서도 다양한 역할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박완서의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는 바로 이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소설 속에서는 과거와 달라진 여성의 삶을 그리고 있다. 물론 과거로부터 이어지는 여성성에 대한 강요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소설 속 주인공은 이러한 고정관념과 싸우며 여성이 남성에 의해 억압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존재로 변화하였음을 몸소 증명한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소...
참고 자료
박태상(2014).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완서(2012).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세계사.
WP "韓, '삼풍 참사'서 뭐 배웠나…문화 강국에 걸맞는 책임감 부재"
정윤미 저, 뉴스1,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