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 소개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하였고 현재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해외진출 및 인프라구축을 통해 미국, 중국, 유럽을 중심으로 6개의 현지법인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 시장환경분석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고유가와 원자재가 인상, 미국발 금융 불안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자동차 시장도 고유가로 인한 차량 구매자들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소비 패턴도 변화하는 양상이다. 100년 역사의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 GM은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적이 감소했고 포드도 마찬가지의 길을 가고 있다.
3. 현대자동차 SWOT분석
3.1. Strength (강점)
현대자동차의 강점
현대자동차는 국내에서 약 70%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원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확보된 막대한 자금력을 R&D와 마케팅에 투자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경제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BRICs 시장에서 고품질의 고가 차량보다는 적절한 품질의 저가 차량이 선호되는 상황에서, 중저가 자동차 중심의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BRICs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현대모비스의 모듈 생산 방식을 통한 성장도 현대자동차의 강점이다. 모듈 생산 방식은 개별 부품을 자동차에 바로 장착하는 대신 관련 부품을 패키지로 묶어 한 번에 완성차 조립라인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노동과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처럼 수직계열화를 통해 부품업체인 현대모비스를 성장시킴으로써 현대자동차는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3.2. Weakness (약점)
현대자동차의 약점
현대자동차의 순이익을 산출하는데 있어서 누적되는 손실로 인해 수익구조개선이 더딘 상태인 기아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현대자동차 내부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기아자동차의 합병으로 전 기아자동차 직원과 기존 현대자동차 직원간의 문화차이 등으로 인해 조직융화가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점으로 봤을 때, 두 회사의 합병으로 인한, 절대적 시장 점유율 상승의 측면, 개발 중인 제품의 공유 및 know how 공유 등의 시너지 효과로 고려했을 때 결국 합병은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3.3. Opportunity (기회)
친환경 자동차(전동차)는 지속가능한 미래 지구 환경을 위한 자동차의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차는 구동 방식이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하며,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주행하면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내연기관에 비해 연비가 높고 CO₂ 배출량이 낮다. 세계 각국 정부들도 연비규제를 강화하는 등 친환경차에 대해 호의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과 더불어 완성차 업체들의 라인업 다양화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는 현대자동차에게 시장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3.4. Threat (위협)
고유가의 지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