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인간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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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 인간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견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
1.1. 발달에 대한 논쟁
1.1.1. 환경론
1.1.2. 유전론
1.1.3. 상호작용론
1.2.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델
1.2.1. 반응범위 모델
1.2.2. 유전-환경 상관 모델
1.2.3. 수로화 모델
1.2.4. 공유환경과 비공유환경
1.3. 지능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영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
1.1. 발달에 대한 논쟁
1.1.1. 환경론

환경론은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견해이다. 환경론자들은 유전보다는 후천적으로 제공되는 환경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이들에 따르면,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는 아동을 둘러싼 가정환경뿐만 아니라 태아기, 분만기, 그리고 이후 시기의 생물적·물리적 환경 등이 포함된다. 특히 가정환경의 경우, 사회경제적 지위와 같은 지위환경과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과 같은 과정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환경론자들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아동의 지능 간에 상관이 있으며, 부모의 직업에 따라 아동의 지능에 차이가 난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또한 20세기 행동주의자들은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의 핵심이며, 환경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면 발달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결국 환경론자들은 인간이 환경에 수동적으로 영향 받는 존재라고 보며, 선천적인 유전보다는 후천적으로 제공되는 환경이 발달에 더 중요한 요인이라고 단언한다.


1.1.2. 유전론

유전론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선천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입장에 따르면, 인간의 발달은 자연, 생득론, 유전, 성숙, 선천적 특질 등과 같은 발달적 기제에 의해 결정된다. 즉,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이미 자신의 발달 방향이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루소는 발달 과정에서 아동의 단계를 결정짓는 가장 큰 영향력은 타고난 본성, 즉 자연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20세기의 성숙이론가인 게젤은 발달이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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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jmarket1205/223347191833
이대식 외,2010.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학지사
ㅇㅇㅇ 원격 평생교육원(2024).발달심리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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