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최초 생성일 2025.01.08
22,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와 지도자
2.1.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2.2.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
2.3. 태권도 지도의 의의
2.4. 태권도 지도의 원칙
2.5. 태권도 지도자의 기능
2.6.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3. 태권도의 가치
3.1. 무도로서의 가치
3.2. 스포츠로서의 가치
3.3. 교육적 가치
3.4. 사회적 가치
3.5. 운동생리학적 가치
3.6. 국방체육적 가치
3.7. 문화적 가치

4.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4.1.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
4.2.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질

5.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방안
5.1. 태권도학과의 태권도 지도자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
5.2.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자 교육 실시
5.3. 태권도 지도자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5.4.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 및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준비
5.5. 태권도 지도자들의 자질 교육
5.6. 통일된 기술과 용어 교육
5.7. 태권도 지도자 교육 시설 향상
5.8. 모든 태권도 지도자 교육을 태권도원에서 주관
5.9. 태권도 지도자들에 대한 정기적 교육 및 연수 기회 제공
5.10. 국제 태권도 사범 지도자 양성
5.11. 품새, 겨루기, 호신술, 시범 지도방법의 통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세계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는 206개국 7~8천만 명에 달하며, 그 위세는 날이 갈수록 더욱 힘을 발휘하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세계화의 기틀을 다졌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정식종목으로 당당히 올림픽 무대에 올라 세계인의 무예 스포츠로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태권도가 짧은 시간 안에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칠 수 있었던 이유는 태권도를 세계에 전파하고자 노력한 태권도 지도자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간 태권도 지도자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태권도를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태권도의 가치를 드높여 왔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태권도 지도자는 우리 태권도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재들로서 앞으로도 이들의 손에 태권도의 흥망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권도의 위상이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지고 대중화가 이루어진 만큼,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기대되는 역할 역시 커지고 있는데 본 논문을 통해 태권도에 대해 간략히 알아본 후,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태권도와 지도자
2.1.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태권도는 신체적 훈련을 통하여 정신적, 신체적 수양을 쌓는 무도이다. 태권도(跆拳道)는 한자의 합성어로서 태(跆)는 발의 기술 체계, 권(拳)은 손의 기술 체계, 도(道)는 손발의 기술 체계를 바탕으로 품새, 겨루기, 격파 등 심신의 체험을 통해 알 수 있는 행위적 직관을 말한다. 따라서 태권도는 신체의 모든 부분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공격을 막으며 자신을 보호하는 공방적 기술 체계를 특성으로 한다.

태권도는 손과 발의 기술 체계를 습득함으로써 심신의 조화와 개선을 이루어 인간다운 길을 걸어가도록 도와주는 운동이다. 태권도 수련의 특성은 심신의 모든 능력을 각각 별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의 통일로 보는 것인데 그 통일의 중심은 곧 인격의 핵심이 된다. 이것은 태권도라는 전신 운동을 통해 인간의 정신과 인격이 향상·발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한」의 철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와 예절 교육 등이 동반된 태권도 수련은 삶에 대한 적극성과 타인에 대한 이해심 곧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을 길러 준다. 즉, 태권도는 호신적 심신 단련을 위한 신체 교육과 인간 형성을 위한 정신 교육이 함께 어우러져 실천 행동으로 나타나는 행위 철학이다.


2.2.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

지도자(指導者)는 타인을 가르쳐 이끌어 가는 사람을 말한다.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는 태권도의 영역과 성격으로 보아 태권도장에서 교육과정으로 행하여지는 기술습득, 인성, 예절, 체력 등 심신수련으로 이루어지는 영역 이외에 학교 또는 사회에서 스포츠 활동을 원조하고, 참여목적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총체적으로 이끌어주는 사람을 일컫는다"라고 할 수 있다. 즉, 특정의 태권도선수 육성을 위한 태권도 코치와 트레이너로서의 지도자도 있지만 더 넓은 의미로 태권도장에서 심신수련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태권도지도자가 있으며, 각각의 놓여있는 입장에 따라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달리하기도 한다.


2.3. 태권도 지도의 의의

지도는 교육과 유사한 말로써 지도자와 수련생의 교육적인 지도자와 교육적인 인간관계를 통하여 자연적으로 타고난 능력을 스스로 발전시키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환경을 조성하고 동기를 유발시키며 학습에 대한 자극을 주어서 수련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로 발전시켜주는 일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성숙자가 비교적 미성숙자를 자연의 상태에서 이상의 상태로 끌어올리기 위한 어떤 일정한 기간에 유위적, 구안적, 계속적으로 주는 영양이라 하고 실질적으로는 과학, 예술 풍습 언어 등의 소위문화재에 의하여 수련생의 심신을 도야해서 그들이 생활하는 사회적 자율적인 일원인 문화적 인격자를 양성하려는 작용으로 이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성립되어 이상적인 인간상을 예상한 목적을 갖고 있다. 지도의 목적은 우리가 지도활동의 방향을 확정지어주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을 촉발시키는 힘의 역할을 한다. 아동이나 성인을 막론하고 도장 내에서 올바른 사고와 행동방향을 유도하여 인격도야와 기술습득을 통한 체력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도장 밖의 생활 속까지 이전 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줘야한다.


2.4. 태권도 지도의 원칙

태권도 지도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의식성의 원칙은 태권도 수련에 있어 수련자가 수련의 목적, 의의, 방법을 알고 자신에게 적당한지를 생각하면서 의식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선배나 스승이 실시한 것을 보고 무작정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의식을 가지고 실시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점진성의 원칙은 운동량을 지나치게 빨리 증가시키면 부상을 입거나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신체 능력에 알맞도록 단계적으로 운동량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즉, 기초 동작에서 점차 복잡한 응용 동작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반복성의 원칙은 경기기술, 체력 향상 또는 정신력 향상을 위해서는 반복적인 수련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올바른 반복과 적정한 휴식의 조합이 중요하다.

계속성의 원칙은 태권도 수련을 일정 기간 이상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단 얻은 효과도 계속해서 수련해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별성의 원칙은 태권도 수련 시 개인의 성별, 연령, 체력 수준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인에 맞는 수련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괄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태권도 지도 원칙은 수련자의 의식 수준, 수련량 증감, 반복 수련, 지속적 수련, 개인차 고려 등 태권도 수련 전반에 걸쳐 적용되어야 할 핵심 원리들이다.


2.5. 태권도 지도자의 기능

태권도 지도자의 기능은 태권도 수련자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시민들 또한 태권도를 일상생활 속에서 일반적인 생활스포츠라는 인식을 갖게 하며 수련활동의 생활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의 행정 지도적 기능과 스포츠 지도적 기능을 수행한다.

행정 지도적 기능은 체육활동의 지원을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고유의 기능을 갖고 있다. 체육활동 지원의 극대화 측면에서 체육시설 이용의 효율화, 체육활동의 기획, 입안,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 체육지도자 동호인 조직 육성 등의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생활 체육지도자의 기능 강화는 체육인구의 증감에 영향을 받는다. 체육활동 인구 및 시설의 증가는 참가자의 기능지도와 프로그램의 제공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전문생활체육지도의 기능 강화를 요구한다.

스포츠 지도적 기능은 체육활동 운영의 효율화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체육활동 효율화 측면에서는 대체로 체육시설의 합리적 관리, 운영, 현장지도의 체계적 운영, 대상별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각종 클럽, 스포츠 교실 운영 등의 기능으로서 실기지도자의 범주에 있다. 현대사회에 있어 생활체육은 개인의 건강향상과 체력증진, 여가활동 등 그 역할과 추구하는 방향이 가지각색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놀이, 게임 등 체육활동과 즐거움을 주는 여가적 요소가 동시다발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체육은 누구나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이를 통해 심리적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활동을 통한 건강이 증진되고 나아가 보람된 삶을 찾도록 하는데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2.6.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은 단순한 태권도의 기술 지도에 그치지 않고, 수련생 개개인의 인격형성을 위한 제반활동까지 수행해야 한다.""

태권도 지도자는 수련생들의 태권도 수련활동을 돕는 태권도 교수자로서의 역할과 지역사회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먼저, 태권도 교수자로서의 역할은 수련생들이 가치 있는 태권도 지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색하며, 이미 습득한 태권도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또한 수련생들의 발달단계와 개...


참고 자료

곽정숙(1995) 태권도도장의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관한 조사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상화(2000) 태권도도장 교육환경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학위논문.
박동준(1987)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이 아동의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인성(2004) 태권도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요인에 대한 연구
한권상 이종승(2001). 태권도 지도자론. 인천 : 선학출판사
국기원(2007). 3급 사범지도자연수원 교본.
국기원(2006). 태권도교본. 서울: 오성출판사.
국기원(2005). 국기태권도교본. 서울: 오성출판사.
김경지(1993). 태권도학 개론. 경운출판사. pp.123-129.
김기홍, 김동규(2007). 태권도의 무도성과 스포츠와의 공존. 한국체육철학회지, 15(1), 35-52.
김세태(2006).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고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화체육관광부(2006). 국기 태권도의 장기 발전방안
양통일(2007). 태권도 품새 지도에 관한 지도 철학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경명(2000). 한국전통무예의 철학 태권도. 서울: 대원사.
이동호(2007). 태권도 수업을 위한 교육적 가치 탐색 및 개선 방안.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봉춘(2002). 태권도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수련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환(2000). 스포츠지도자의자질에 관한 소고. 한국체육철학회 2000년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임태희(2010). 태권도의 인문학적 이해. 용인: 용인대학교출판부.
임태희(2006). 태권도 사범의 자질 요인 중요도 탐색. 체육과학연구. 17(4).
최영렬(2002).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철학과 지도실제 간의 갈등 원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호정(2004).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홍희(1966). 태권도 교본. 서울: 성화문화사.
국기원. www.kukkiwon.or.kr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1. 최성곤, 태권도 교육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14.
2. 김혜경, 태권도 사범의 유형과 역할,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8.
3. 나준호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2009.
4. 장윤식, 태권도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현황·시설·프로그램·지도자 양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5. 백승우,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관이 직업의식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
6. 신장하, 장애인 태권도 수련의 특성화 프로그램 및 지도자 양성제도 탐색, 영남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2010.
7. 송봉섭, 태권도 지도자의 전문성이 연수품질과 연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2009.
8. 김영태, 태권도 활성화 방안과 성인 적용가능성 탐색, 초당대 산업대학원, 2007.
9. 최성곤, 태권도 지도자,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4.
10. 김윤호, 태권도 지도자의 변혁적, 거래적, 감성적 리더십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11. 한권상, 태권도 지도자론, 선학출판사, 2001.
12. 신성호, 태권도 수련생들의 지도자에 대한 신뢰가 운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