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성장과정 중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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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나의 성장과정 중국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찰력과 상상력
1.1. 관찰력의 발휘
1.2. 시 창작을 통한 관찰력 향상
1.3. 상상력의 뭉게구름 법칙

2. 중국어 공부와 기회의 발견
2.1. 무작정 시작한 중국어 공부
2.2. 단계적인 목표 달성
2.3. 기회의 포착

3.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동기
3.1. 성인학습자의 특성
3.1.1. 자발적·자기주도적 학습
3.1.2. 자신의 문제해결
3.1.3. 경험의 자원화
3.2.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3.2.1. 목표지향적 동기
3.2.2. 활동지향적 동기
3.2.3. 학습지향적 동기
3.3. 성인학습자로서의 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관찰력과 상상력
1.1. 관찰력의 발휘

관찰력의 발휘는 세상을 보는 방식에서 시작된다.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은 일상생활에서 작은 변화와 단서를 쉽게 포착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력은 창의적 발상과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일상 속에서 관찰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다. 작성자는 대학생 시절 '에브리타임'이라는 앱의 고객센터에 제안을 보냈다. 당시 많은 대학생들이 밤에 스마트폰을 보면서 발생하는 눈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다크 모드' 기능을 도입해 달라고 건의했다. 작성자는 자신을 포함한 대학생들의 생활 속 불편함을 관찰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에브리타임'에서는 실제로 다크 모드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다.

이처럼 관찰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구체적으로 제안하여 실제 개선으로 이어지는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관찰력은 일상에서 발현되는 중요한 능력이다. 단순히 주변을 둘러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관찰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관찰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2. 시 창작을 통한 관찰력 향상

국문학도로서 세상을 세심하게 느낀 바를 글에 생생하게 담는 것은 중요하다. 2021년 1학기에 '문예 창작 연습'이라는 시 창작 전공 수업을 수강했다. 처음에는 운문 창작에 대한 흥미가 없었으나 교수님의 조언을 통해 관찰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먼저, 가족이 모두 잠들고 창밖까지 모두 숨죽인 새벽에 나의 방을 가만히 둘러보았다. 나의 눈길이 멈춘 곳은 옷장이었다. 어둠이 방을 채웠을 때 자다가 깨서 옷장과 눈이 마주치면 갑작스레 공포가 척추를 타고 요동치는 경험을 했던 것이 떠올랐다. 분명 옷장 문은 닫혀있고, 안에 무엇이 있는지 뻔히 알지만 낮의 옷장과 다른 밤의 옷장 모습은 낯설었다. 이런 발견에서 흥미를 느꼈고 시적 영감이 떠올랐다. 고요한 밤에 옷장과 대면하며 느낀 감정을 반추하고 세심하게 관찰하며 시를 썼다. 그 결과 훨씬 구체적인 감정을 담은 시를 작성할 수 있었다. 교수님께서도 나의 시적 성장을 인지하셨고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일상에서는 무관심하게 지나칠 수 있었던 옷장을 다른 마음으로 자세히 관찰한 결과, 옷장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고, 감정의 미세한 부분까지 포착하여 더 미적인 시를 쓸 수 있었다. 이처럼 관찰력은 나를 더 예술적인 사람으로 만들었다. 교수님의 조언처럼 주변을 고요히, 깊게 바라보는 습관을 기르면 시적 가치를 지닌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을 것이다.


1.3. 상상력의 뭉게구름 법칙

상상력의 뭉게구름 법칙은 작은 관찰에서 비롯된 호기심이 자연스럽게 큰 발상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의미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한 사소한 것에서 시작된 관찰과 호기심이 점차 확대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작성자는 이러한 상상력의 뭉게구름 법칙을 실제로 경험하였다.

작성자는 평소 관찰력을 잘 발휘하여 일상에서 겪는 사소한 불편함을 깊이 있게 파악하였다. 대학생들이 밤늦게 스마트폰을 보다가 겪는 눈의 피로도를 관찰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크 모드 기능 도입을 적극적으로 건의하였다. 그 결과 실제로 해당 기능이 도입되어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이처럼 작은 관찰에서 시작된 호기심과 상상력이 문제 해결로 이어진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작성자는 시 창작 수업에서도 상상력의...


참고 자료

이현림 외 1명, 2006년,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나항진 외 5명, 2012년,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권두승 외 1명, 2002년,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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