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반(만0세) 발달 및 놀이 관찰
1.1. 기본생활 습관
1.1.1. 신체운동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며 발달해 나간다. 영아는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움직임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며 성장한다.
영아반(만0세) 관찰일지를 살펴보면, 영아는 교사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려 한다. 공을 보고 차는 등 대근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눈과 손의 협응도 점차 발달한다. 교사와 함께 공을 굴려보며 공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등 기본적인 신체 조절 능력을 보인다. 또한 신체 부위를 만져보는 등 감각 탐색에도 관심을 보인다.
영아 관찰기록을 살펴보면, 영아는 교사와 함께 다양한 감각 활동에 참여하며 신체에 대한 인식을 높여나간다. 물감, 밀가루, 두부 등 다양한 감각 자극물을 만져보고 맛보며 신체의 반응을 탐색한다. 또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소리나는 장난감을 사용하거나 물고기 먹이주기 등의 활동에 참여하며 신체 조절력을 기른다.
한편 영아는 미끄럼틀과 같은 신체 활동 기구를 활용하여 대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미끄럼틀을 오르내리며 균형감과 조정력을 기른다. 또한 교사와 함께 스카프나 풍선 등을 이용한 신체 표현 활동에 참여하면서 몸의 움직임을 즐겁게 탐색한다.
이처럼 영아는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교사의 언어적, 신체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과 조절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아는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며, 건강한 성장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1.1.2. 사회·정서
영아는 사회·정서 발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영아들은 교사 및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정서 발달을 이루어간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영아들은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으며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영아의 이름을 부르며 인사를 하거나 영아를 안아주는 등의 행동에 영아가 반응하며, 교사에게 다가와 손을 잡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또한 교사의 노랫소리나 동화책 읽어주기에 관심을 보이며, 교사와 함께 악기를 연주하거나 물감으로 그리기 활동에 참여하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영아들은 아직 자아중심적 사고가 강하여 또래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모습은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점차 또래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놀이를 시도하는 등 또래 관계가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친구가 마라카스를 가지고 놀 때 관심을 보이며 달라고 요구하거나, 친구가 울면 교사의 도움을 받아 달래주는 등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처럼 영아들은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속에서 또래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며 사회·정서 발달을 이루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영아들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1.1.3. 언어
영아반(만0세) 관찰일지에 따르면, 영아들은 다양한 언어 발달 양상을 보인다. 관찰 내용에서 보듯이, 영아들은 교사의 말을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려 노력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밥 먹자. 이리 오세요."라고 말하자 ++ 영아는 교사 옆으로 다가와 앉은 뒤 책상을 두 번 두드리며 "아아"라고 말하였다. 이는 ++ 영아가 교사의 말을 듣고 이해한 뒤 자신의 배고픔을 표현하려 하였음을 보여준다. 또한 기저귀 갈이 중 ++ 영아는 교사가 "누워서 기저귀 갈아보자."라고 말하자 오른손 검지로 교사 뒤에 있는 책을 가리키며 "멍멍"이라고 말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영아 관찰기록에서도 언어 발달 양상이 드러난다. 3월에 등원한 00 영아는 교사가 "안녕 ++야."라고 말하자 오른 손을 입에 가져다 댄 뒤 손을 흔들어 인사를 하였다. 이는 00 영아가 교사의 인사를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 표현으로 화답하였음을 보여준다. 12월에는 점심을 먹는 00 영아가 식판에 있는 밥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맘마~"라고 말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만 0세 영아들은 타인의 언어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언어 발달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된다. 앞으로 교사는 영아들의 언어 표현을 격려하고 풍부한 언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영아들의 언어 발달을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1.1.4. 인지
영아의 인지 발달은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관찰기록에 따르면 영아는 물감과 기름이 섞인 판을 보고 관심을 가지며, 이를 발로 두들리거나 양발을 동시에 들어 뛰는 등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느낌을 표현한다. 이처럼 영아는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또한 영아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발달을 더욱 촉진시킨다. 관찰기록에 따르면 영아는 교사가 보여준 동물 그림을 보며 해당 동물의 울음소리를 모방하는 등 교사의 언어적 설명에 귀 기울이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가 친구의 사진을 보여주자 해당 친구를 찾아 표현하는 등, 교사의 언어적 지원에 힘입어 사물과 대상에 대한 개념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영아는 감각기관과 모방을 통해 인지 발달을 이루어나가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 형성의 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아는 새로운 자극에 호기심을 보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교사의 언어적 지원에 힘입어 점차 사물과 대상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가고 있다.
1.1.5. 식습관
영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