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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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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윤동주 시 연구
1.1. 윤동주 작품 연구: 시에 나타난 자아인식
1.2. 윤동주의 순수시와 기독교적 저항시
1.3. 윤동주 시에 나타난 자아성찰 - 기독교적 상징을 중심으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윤동주 시 연구
1.1. 윤동주 작품 연구: 시에 나타난 자아인식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자아인식은 시인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윤동주는 1917년 북간도에서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유년기를 보냈으며, 이후 은진중학교와 연희전문학교에서 수학하면서 문학에 심취하였다. 특히 연희전문학교에서는 역사와 민족의식, 조선어와 영문학 강의를 통해 문학의 본질과 마음가짐을 키워나갔다. 이러한 배경에서 윤동주의 시에는 자아인식의 변모 양상이 잘 드러나고 있다.

윤동주의 초기 시에서는 주로 자아의 발견과 형성 과정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작품인 「자화상」에서 화자는 외딴 우물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응시하고 발견해 가면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실존의 과정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화자는 자기에 대한 미움과 연민, 부끄러움과 거의 같은 자리에 있는 감정을 경험한다. 이는 당시의 식민지 시대 의식과 관련된 것으로, 화자가 소극적인 자세로 살아갈 수밖에 없음을 깨닫고 자기혐오에 빠지는 모습이다.

이후 윤동주는 성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아의 비약을 위한 고통과 단절을 경험한다. 「팔복」, 「병원」, 「위로」 등의 작품에서 윤동주는 암울한 역사적 현실 앞에서 극심한 정신적 고난을 겪으며 자아의 질적인 비약을 추구한다. 이 시기 윤동주의 자아의식은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사이의 불일치로 인한 갈등과 방황을 보여준다. 「팔복」에서는 이러한 역설적 인식이 잘 드러나는데, 슬퍼하는 자에게 복이 있다는 기독교의 가르침을 조롱하듯 '영원히 슬플 것'이라고 말하며 절망을 표현한다.

이러한 고통과 단절을 겪은 윤동주는 점차 자아의 질적인 비약과 성숙을 이루게 된다. 「십자가」에서 화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자기희생을 통해 자신의 부끄러움을 극복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또 다른 고향」에서는 분열된 자아를 통합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별 헤는 밤」에 와서는 경험의 과정을 통해 자아의 합일을 이루게 된다. 이처럼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자아인식의 변모 과정은 개인의 실존적 고민에서 출발하여 점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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