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과 질향상을 위한 간호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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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과 질향상을 위한 간호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투약오류 예방 활동
1.1. 투약오류의 정의 및 유형
1.2. 투약오류 발생 원인 분석
1.3. 임상현장에서의 투약오류 인식과 경험
1.4.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개선 방안
1.4.1. 표준화된 정맥주사 관리 교육
1.4.2. 표준화된 정맥주사관리지침 도입
1.4.3. 투약오류예방 시스템 구축
1.4.4. 투약 교육 프로그램 운영
1.4.5. 환자 안전 프로그램 실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투약오류 예방 활동
1.1. 투약오류의 정의 및 유형

투약오류란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 간호사의 투약카드 작성 및 건강소비자에게 투약 중 발생하는 오류이다."" 미국의 병원약사협회는 투약오류의 유형을 9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투약 불이행, 처방에 의하지 않는 투약, 투여용량이 부정확한 경우, 처방과 다른 경로의 투약, 정맥주입 속도가 부정확한 경우, 처방과 다른 형태로 변형된 약물 투여, 불규칙한 투약시간, 투약 준비 과정에서의 오류, 올바르지 않은 투여기술이다."


1.2. 투약오류 발생 원인 분석

투약오류 발생 원인은 부적절한 훈련 교육, 감독부재, 직원의 배치, 과도한 업무량 등 의사소통의 실패, 환경적 주의 산만, 정보입수의 가능성이 적은 경우, 약품의 저장장소, 접근성, 라벨 붙이기, 명명법, 용량계산, 장비의 고장, 약어사용, 글씨체 등이다. 무엇보다 환자를 적극 참여시켜 투약의 최종단계에서 환자가 확인하도록 하여 투약안전의 동반자라는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가 투약오류라고 인식하는 가지 사례 중 높은 빈도의 오류는 과다용량을 투약하는 경우, 투여경로가 잘못되어 투약하는 경우, 다른 환자에게 투약하는 경우의 순이었다. 투약오류 경험은 최근 개월 동안 경험한 투약오류로 경험빈도가 높은 투약오류의 사례는 투약 전에 미리 의무기록에 서명을 하는 경우 환자 보호자에게 약을 건네주고 복용여부를 확인 하지 않은 경우 분할하여 먹는 물약을 한꺼번에 환자에게 주고 일정량씩 먹도록 교육의 순이었다. 심각한 투약오류의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환자에게 해가 큰 투약오류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는데 다른 환자에게 투약을 함, 처방된 약과 다른 약을 투약, 용량을 과다용량으로 투약함, 투여경로가 잘못되는 경우, 유효기간이 지난 약물을 투여함의 순이었다.


1.3. 임상현장에서의 투약오류 인식과 경험

간호사가 투약오류라고 인식하는 가지 사례 중 높은 빈도의 오류는 과다용량을 투약하는 경우, 투여경로가 잘못되어 투약하는 경우, 다른 환자에게 투약하는 경우의 순이었다"" 간호사들은 실제 임상에서 이러한 오류들을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용량 오류나 환자 오투약은 환자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치명적인 오류이므로 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예방활동이 필요할 것...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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