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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학년 학기말 가정통신문 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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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학교 2학년 학기말 가정통신문 문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계획
1.1. 기본 현황
1.1.1. 주요 기자재 보유 현황
1.1.2.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현황
1.1.3. 블록타임제 실시 현황
1.2. 주요 추진 계획
1.2.1. 교과교실제에 대한 이해도 제고 노력
1.2.2. 교과 교실제 운영 교과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노력
1.2.3. 20××학년도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1.3. 학생 생활 규정(지도 수칙)
1.3.1. 출결관리 시스템
1.3.2.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그린마일리지제
1.3.3.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1.4. 교사 연구활동 및 학생 동아리 활동
1.4.1. 교사 연구 활동 계획
1.4.2. 학생 활동 중심 동아리 편성
1.5. 학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1.5.1.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및 탐구 활동 활성화
1.5.2. 서술·논술형 평가, 과정 중심 평가로의 무게중심 이동
1.5.3. 교과 중심의 독서활동 강화
1.6. 교과교실제 운영 개선을 위한 평가·환류

2.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원인과 결과
2.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2.1.1. 학교폭력의 개념
2.1.2. 학교폭력의 유형
2.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2.2.1. 학교폭력의 원인
2.2.2. 학교폭력의 결과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계획
1.1. 기본 현황
1.1.1. 주요 기자재 보유 현황

교과실 내에는 다양한 기자재가 보유되어 있다. 국어실에는 전자 교탁, 교사용 책걸상, 수납장, 컴퓨터+TV수신, 빔프로젝터, 전동스크린, 음향시설, 무선마이크, 디지타이저, 무선 프리젠터 등이 있다. 수학실에는 측면 및 후면 칠판, 전자 교탁, 교사용 책걸상, 수납장, 컴퓨터+TV수신, 빔프로젝터, 전동스크린, 음향시설, 무선마이크, 디지타이저, 무선프리젠터 등이 비치되어 있다. 영어실에는 실물화상기, 태블릿PC, 전자 교탁, 교사용 책걸상, 수납장, 컴퓨터+TV수신, 빔프로젝터, 전동스크린, 음향시설, 무선마이크, 암막 롤스크린 등이 갖추어져 있다. 그 외에도 각 교과실마다 컴퓨터+TV수신, 빔프로젝터, 전동스크린, 컴퓨터 교탁, 음향시설, 무선마이크 등의 공통적인 기자재가 배치되어 있다. 과학실과 실험실에는 각종 실습 도구와 기자재가 마련되어 있으며, 특별실인 컴퓨터실에는 학생용 컴퓨터 40대가 구비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한 기자재가 각 교과실마다 구비되어 있어 교과교실제 운영에 활용되고 있다.


1.1.2.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현황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학년별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학년마다 해당 교과(국어, 수학, 영어)에 대해 상, 중, 하 수준으로 반을 편성하여 별도의 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국어는 3개 반, 수학은 3개 반+1개 반, 영어는 3개 반+1개 반으로 운영된다. 수준별 평가는 수학과 영어에서만 실시하고 있다.

2학년은 국어가 3개 반, 수학은 문과 3개 반+1개 반, 이과 3개 반+1개 반, 영어는 문과 3개 반+1개 반, 이과 3개 반+1개 반으로 구성된다. 수준별 평가는 수학과 영어에서 실시된다.

3학년의 경우 국어는 2개 반+3개 반, 수학은 2개 반+3개 반, 영어는 2개 반+3개 반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수준별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이처럼 학년별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일부 교과에서는 수준별 평가를 병행하여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1.1.3. 블록타임제 실시 현황

학교에서는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해 2학년 미술과 1학년 기술 교과에 블록타임제를 실시하고 있다"이다. 구체적으로 2학년의 경우 미술 교과에서 50분+50분(연속)의 블록타임제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총 8회 실시하고 있으며, 1학년의 경우 기술 교과에서 50분+50분(연속)의 블록타임제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총 8회 실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주요 추진 계획
1.2.1. 교과교실제에 대한 이해도 제고 노력

교과교실제에 대한 이해도 제고 노력은 다음과 같다.

교사 연수를 통해 교과교실제에 대한 마인드 제고, 교과별 수업 전문가 초청 연수, 선진기자재 활용 및 자료 제작 연수를 실시하여 교사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학부모 간담회, 가정통신문,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학부모들에게 교과교실제 이해 자료를 배부하여 교육의 협력자로 역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에게는 오리엔테이션,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및 각 교과 수업 시간을 통해 교과교실제 이해 자료를 제공하여 교육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교과교실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교육 주체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교과교실제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2. 교과 교실제 운영 교과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노력

교과 교실제 운영 교과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노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수준별 수업 연간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수학과 영어 교과에 대해 상, 중, 하 수준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수학 I 교과의 경우 상위 수준 학생 60명, 중위 수준 74명, 하위 수준 64명으로 구성된 12개의 학급을 편성하였다. 영어의 경우에도 상위 73명, 중위 63명, 하위 62명으로 구성된 12개 학급을 편성하였다. 또한 2학년의 경우 자연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적분 I, II와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교과에 대해 상, 중상, 중하, 하위 수준으로 구분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학생들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함으로써 개별 학생의 학습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수준별 수업에 대해서는 엄격한 평가 계획도 수립되어 있다. 1학년의 경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선다형 문항과 서술형 문항을 활용하여 총 60%의 비중을 두고 있으며, 수행평가로 40%를 반영한다. 수행평가에는 독후감, 수업 참여도, 형성평가, 포트폴리오 등이 포함된다. 2학년의 경우에도 유사한 평가 방식을 적용하되, 계열에 따라 다르게 운영하고 있다. 자연계열 학생들의 경우 수학 교과에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각각 21%와 9%씩 반영되고, 수행평가가 40%를 차지한다. 수행평가에는 독후감, 수업 참여도, 형성평가, 포트폴리오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지필평가와 과정중심의 수행평가를 균형 있게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하고자 한다.

아울러 20XX학년도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수업 및 평가 방법의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국어, 실용영어, 한국사, 과학, 미술 등의 교과에서 토의·토론, 협동학습, 발표, 실험, 실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2학년의 경우 화법과 작문, 실용영어, 물리, 지구과학, 세계사, 미술 등에서 교...


참고 자료

김성곤, 황인호, 차주환, 장성화, 김문자, 윤향숙 공저(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진경, 김헤라 공저(2017),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병식, 김대오, 김재근, 김건찬, 천무영(201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시간여행.
이종근(2013),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법학(61), p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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