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수·학습 지도안
1.1. 수업 개요
1.1.1. 참고 교과서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는 고등학교 미술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구성된 교과서로, 폭넓은 미술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표현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교과서는 미술사, 미술 감상, 미술 창작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작품 감상과 실기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미술사 영역에서는 주요 미술 사조와 대표 작품들을 다루며, 작품 감상을 통해 미술의 역사와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미술 감상 영역에서는 작품 비평의 방법과 기준을 학습하여 작품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비평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미술 창작 영역에서는 다양한 재료와 표현 기법을 활용한 실기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디지털 미술 작품 제작 등 새로운 형태의 미술 표현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는 학생들의 미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고루 기를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자아를 표현하고, 문화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1.1.2. 학습 목표
학습 목표는 "1. 미술품 경매 용어와 절차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2. 경매활동을 통해 예술작품에 대한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미술작품에 대한 비판적인 판단 태도를 기를 수 있다."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술품 경매의 전반적인 이해와 실제 경매 활동을 경험하면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미술작품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즉 단순히 작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서 예술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타인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1.3. 교과역량
이 수업은 작품감상, 미술작품비평, 시각적 소통 능력을 교과역량으로 하고 있다."
본 수업은 미술 작품에 대한 감상과 비평 능력, 시각적 소통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감상 역량을 기르기 위해 미술 경매의 절차와 과정을 살펴보고, 실제 모의 경매 활동을 통해 예술작품의 가치와 의미를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작품의 내적 의미와 외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미술작품비평 역량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미술사조와 작품 특징을 탐색하고, 모의 경매 과정에서 작품에 대한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작품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시각적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AI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하여 가상 전시장을 직접 제작하고, 작품 설명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시각적 표현 능력과 더불어 타인과의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종합적으로 이 수업은 미술 작품의 가치와 의미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시각적으로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4. 학습 대상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학습 대상이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중등교육의 마지막 단계로, 성장과 발달 과정에 있어 청소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자아정체성 형성, 진로 탐색, 대학 진학 준비 등 중요한 과업들을 수행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들의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수-학습 활동이 필요하다.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추상적 사고력이 발달하고 자기주도성이 증가하므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수업 활동들이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이 시기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준비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진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1.5. 차시 구성
이 차시 구성은 총 6차시 30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차시는 ""미술경매란 무엇인가?""로 미술품 경매의 용어와 절차, 경매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다"" 두 번째 차시는 ""미술사조 탐색""으로 미술사의 흐름을 설명하고 미술사조를 통한 작품 카드 게임을 진행한다"" 이어서 3~4차시에는 ""AI에듀테크(cospaces)를 활용하여 전시장을 만드는 활동""을 한다"" 마지막 5~6차시에는 ""모의 미술경매를 진행""하며 경매활동을 통해 작품에 대한 논리적 표현과 비판적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이 총 6차시에 걸쳐 미술경매에 대한 이해, 미술사 탐색, AI 기술을 활용한 전시장 제작, 모의 경매 진행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차시별 수업 계획
1.2.1. 1차시: 미술경매란 무엇인가?
미술경매는 특정 미술작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