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방암 소개
1.1. 유방암의 정의
유방암이란 유엽(유선)이나 유관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2002년 이후 여성암 발병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무서운 질환이 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서구화된 식생활과 모유 수유의 감소로 증가 추세이다."
1.2. 유방암의 주요 증상
유방암의 주요 증상은 크게 피부 함몰, 유방 내 멍울 만져짐, 한쪽 유두 내 분비물, 유두 위축, 피부 발적 및 귤겉질 모양의 피부, 겨드랑이나 액와부 림프절 크게 만져짐 등으로 나타난다"
피부 함몰은 유방암이 진행되면서 유방 조직이 파괴되어 피부가 쳐져내리는 증상이며, 유방 내 멍울 만져짐은 유방암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한쪽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관내 유두종으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유방암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유두 위축과 피부 발적, 귤겉질 모양의 피부는 염증성 유방암의 특징적인 증상이다. 겨드랑이나 액와부 림프절이 크게 만져지는 경우는 암세포가 림프절로 전이되었음을 나타낸다"
1.3. 유방암의 발생 원인
1.3.1. 환경적 요인
유방암의 환경적 요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의 노출 기간이 길수록, 즉 초경 시기가 빠르고 폐경 시기가 늦을수록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비만한 경우에도 폐경 후 여성에게서 에스트로겐이 증가하여 유방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서구화된 식생활, 즉 지방 섭취 증가 및 섬유소 섭취 감소도 유방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다. 특히 지방 섭취가 많을수록 에스트로겐 수치가 증가하여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방사선 피폭도 유방암 발생의 위험요인으로 지목되는데, 유방 촬영술과 같은 의학적 검사 과정에서의 방사선 노출이나 원폭 피해 등이 그 예이다. 이처럼 유방암은 생활습관 및 환경적인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1.3.2.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은 유방암 발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방암 환자의 5~10%는 가족성 유방암으로, 유방암 발병의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BRCA1과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유전성 유방암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BRCA1과 BRCA2는 유방암과 난소암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로, 이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유방암과 난소암의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
유방암 환자의 가족 중 어머니나 자매 어느 한쪽에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 약 2~3배 높은 위험도를 보이며, 어머니와 자매 모두에게 유방암이 있는 경우 약 8~12배 정도로 위험도가 크게 높아진다.""
따라서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유전 상담 및 유전자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1.4. 유방암의 의학적 특성
유방암의 의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방은 그 모양이나 내부 조직 형태 등이 워낙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유방암을 조기 진단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암이 많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별다른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 발견되면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도 치료율이 높지만, 진행이 된 유방암의 경우는 유방을 완전히 제거해야 할뿐만 아니라 그렇게 해도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 암이다.
이 암은 주로 폐경이 되고 난 후 45세 내지 50세 이후부터 급격히 발생이 많아지는 암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인구 10만 명당 약 9명 정도로 아직은 전체 암 중 발생률 5위로 많지는 않으나, 만혼, 임신 기피, 분만 횟수 감소, 늦은 폐경 및 폐경 호르몬 치료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점차 발생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놓여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 암은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암 중에서는 3위로 높고 다른 여성 암 보다 사망율이 2배나 높으며, 35세 이후의 젊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 문제이다.
1.5. 유방암의 진단
전문의 진찰과 유방사진촬영, 초음파 등의 과정을 거친 후 조금이라도 유방암의 의심이 가면 세포검사 혹은 조직검사를 통하여 유방암 여부에 관한 확진을 해야 한다"" 유방사진촬영, 유방초음파의 발전에 따라 유방사진촬영의 석회화 소견 유방초음파의 작은 멍울(5mm내외) 등 대표적인 초기 유방암 소견 발견이 늘어나고 있다"" 세포조직검사는 간단한 주사침 방법에서부터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유방암의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진찰과 함께 유방 영상검사인 유방 촬영술과 초음파를 통해 병변을 확인하고,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세포검사나 조직검사를 통해 최종적인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1.6. 유방암의 예방법
유방암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 치료하는 것이다.""유방암의 원인을 아직까지 확실하게 모르기 때문에 조기발견의 중요성이 강조된다.""30세 이후 매월 유방 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