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 하트의 8단계 청소년 정치참여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정치참여
1.1. 청소년의 사회참여 실태 및 이론
1.1.1. 청소년 사회참여의 중요성
1.1.2. 하트의 청소년 참여 단계 이론
1.2. 청소년의 정치참여 실태
1.2.1. 청소년의 정치 인식과 관심
1.2.2. 청소년 정치참여 활동의 유형
1.3. 청소년 정치참여 활성화 방안
1.3.1. 정치교육과 모의선거 활성화
1.3.2. 청소년 참여기구의 실질적 권한 강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정치참여
1.1. 청소년의 사회참여 실태 및 이론
1.1.1. 청소년 사회참여의 중요성
청소년의 사회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 단계로, 이 시기에 겪는 경험은 이들의 가치관과 행동양식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민주시민 양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사회참여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참여는 이들의 사회적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면서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 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의 사회참여는 민주시민교육의 기회가 된다. 정치,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민주적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의 사회참여는 그들의 권리 신장에 기여한다. 자신의 삶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넷째, 청소년의 사회참여는 사회 통합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청소년의 사회참여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정부와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1.1.2. 하트의 청소년 참여 단계 이론
하트는 사다리 모형을 사용하여 14세 이하의 청소년들이 정책이나 사회적인 의사결정 등에 참여하는 수준들을 8단계로 나누었다. 이 8단계는 비참여, 형식적 참여, 실질적 참여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비참여단계는 1~3단계로 ...
참고 자료
김정래, 아동권리 향연, 교육과학사, 2002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참여의 현황, 문제점 및 운영방안연구,청소년위원회, 2005
최윤진, 청소년의 권리, 양서원, 1998
청소년 정치 참여의 중요성, 유하연, 미디어 경청, 2020.07.02.
조영, 2021, 학교 밖 청소년 민주시민교육." 국내석사학위논문 성공회대학교 교육대학원, p.16~20
이창호, 2017, 고등학생들의 정치참여욕구 및 정치참여 활성화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p.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