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증장애인 문화체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증장애아동시설 체험기
1.1. 중증장애아동과 장애 현황
1.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운영 현황
1.3. 개인과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차이
1.4.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맥락
1.5. 중증장애아동시설에서의 관계 맺기
1.6. 중증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 과제와 해결 방안
1.7. 참고문헌
2. 중증청각장애인의 안정적 자립을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2.1. 사업의 필요성
2.2. 서비스 대상자
2.3. 목적과 목표
2.4. 사업내용 및 방법
2.5. 예산 편성
2.6. 평가계획
2.7. 참고문헌
3. 장애인복지기금 지원사업
3.1. 사업명: 지역장애인의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체험 힐링 프로젝트 "비대면으로 코로나 블루를 날려 보내자!"
3.2. 사업기간 및 지역
3.3. 사업목적
3.4. 기대효과
3.5. 세부사업 내역 및 소요예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증장애아동시설 체험기
1.1. 중증장애아동과 장애 현황
현재 우리나라는 아동 인구는 감소하고 있으나 장애를 가진 아동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이 증가하는 이유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선천적으로 장애를 타고난 아동이 증가하기도 하고 아동이 보이는 이상 증상에 대한 정보가 널리 알려지고 조기에 대처하려는 부모가 많아짐에 따라 발달검사 등의 빈도가 증가해 그동안 확인되지 않은 장애 아동이 드러나며 증가하기도 하였다. 장애를 가진 아동이 증가하고 그들이 가진 장애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적절한 복지 정책이 폭넓게 적용되지 않아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여전히 가정에서의 일차적인 책임이 주어지고 장애 아동을 위한 시설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과중한 업무 강도에 비해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명확한 자격 기준이 법적으로 정해지지 않아 현장은 혼란을 겪고 있다.
1.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운영 현황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운영 현황은 다음과 같다.
중증장애아동시설은 만 3세에서 만 6세까지의 중증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주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전반적인 발달지연을 가진 아동들이 해당 시설에 입소하고 있다. 이들 아동의 대다수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워 수용언어가 발달해 단순한 지시를 따를 수 있는 정도이지만, 화용언어 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스스로 발화하는 아동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생활연령에 적절한 자조기술이 발달한 아동은 5%도 채 되지 않아 대부분의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전적인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중증장애아동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설에서는 장애 정도에 따라 두 개의 반으로 나누어 오전 수업과 오후 수업을 진행한다. 오전에는 주로 야외에서 숲 체험, 자연 환경 탐색, 모래놀이 등 오감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미술, 체육 분야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활동 중 안전을 위해 아동 4명당 1명의 교사가 담당하여 인솔 및 보호를 맡고 있다.
점심시간에는 교사 1명이 4명의 아동을 돌보며 배식, 식사, 배변 등의 교육을 한다. 시설에 근무하는 직원에는 교사 외에도 조리사와 사무원 등이 있으며, 교사들은 작업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등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 교사 1명이 4명의 아동을 맡아 종일 활동의 보조, 치료 프로그램 진행, 부모 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교사들의 기본적인 치료 철학은 행동주의적 접근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열악한 근무환경과 부족한 전문 인력으로 인해 아동들이 충분한 관심과 돌봄을 받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중증장애아동들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개인과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차이
개인과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차이는 뚜렷하다. 개인은 자신의 문화에 익숙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반면,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는 장애의 특성으로 인해 수동적이고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개인은 일반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생활 능력을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문화생활을 영위한다. 반면 중증장애아동시설 내 아동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렵고 자조기술 발달이 미흡하여 대부분을 타인의 도움에 의지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시설 운영의 대부분이 치료와 보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자유롭고 활동적인 문화생활을 누리기 어렵다.
또한 개인은 가족, 지역사회 등 다양한 관계 속에서 문화를 형성하고 향유하지만, 중증장애아동들은 시설 내에서 주로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또래와의 교류도 제한적이다. 언어적 소통이 어려운 이들은 비언어적 신호를 통해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으며, 이 과정에서 개인과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차이가 더욱 두드러진다.
이처럼 개인과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는 의사소통 방식, 생활 능력, 관계 형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4.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맥락
중증장애아동시설의 문화적 맥락은 중증장애아동의 특성과 이들을 보호하고 돌보는 인력, 그리고 경제적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중증장애아동들은 대부분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전반적인 발달지연 등의 장애를 가지고 있어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렵고, 자조기술 발달이 미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전적인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때문에 중증장애아동시설에서는 교사가 아동 4명당 1명씩 종일 동행하며 보호하고 돌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인력 구성은 아동과의 긍정적인 유대관계 형성에는 도움이 되지만, 교사들의 업무 강도가 매우 높고 휴식 시간이 부족한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이어진다.
또한 중증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관심 부족으로 인해 이들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중증장애아동시설에 대한 국가의 관리와 지원 또한 미비하여 시설과 인력 운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중증장애아동을 돌보는 전문 인력의 자격 기준과 처우 개선이 필요한데, 현재 관련 법과 정책이 미흡하여 현장에서는 혼란을 겪고 있다.
한편 중증장애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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