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에 대한 해결중심상담의 실천기술 중 질문법 4가지를 질문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5.01.07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고민에 대한 해결중심상담의 실천기술 중 질문법 4가지를 질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해결중심상담
2.1. 이론적 배경
2.2. 가정
2.2.1. 문제해결의 가정
2.2.2. 클라이언트의 가정
2.2.3. 실천가의 가정
2.2.4. 변화에 대한 가정
2.2.5. 효과에 대한 가정
2.3. 강점 중심의 상담

3. 사례 적용
3.1. 학습자의 고민 및 설명
3.2. 해결중심상담의 질문법 적용
3.2.1. 면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3.2.2. 예외질문
3.2.3. 기적질문
3.2.4. 척도질문
3.3. 고민 해결을 위한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존 상담 이론들은 전부 대상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을 규명해 원인부터 처리하고 심리적 평화를 찾을 수 있도록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해결 중심 상담은 대상자의 트라우마에 대한 원인에는 관심이 없으며 현재에만 관심을 가지고 현재 작은 것이라고 무엇부터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상담은 대상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해결 중심 상담은 반대이다. 오히려 대상자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전제하고 있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2. 해결중심상담
2.1. 이론적 배경

해결중심상담의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해결중심상담은 전략적 심리치료와 의사소통이론, 사회구성주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발전해왔다. 먼저, 에릭슨의 전략적 심리치료 이론이 해결중심모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에릭슨은 심리치료 기법보다는 상담자의 특성과 의사소통이 보다 중요하다고 보았는데, 이러한 관점이 해결중심모델에 반영되었다. 즉,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해결에 도움이 되는 행동유형을 찾아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베이트슨의 의사소통이론도 해결중심모델에 영향을 끼쳤다. 베이트슨은 체계적 가족치료 이론에 많은 기여를 했는데,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에 주목하고 실증적으로 연구한 것이 해결중심상담의 토대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구성주의 이론도 해결중심모델의 발전에 기여했다. 사회구성주의는 개인의 삶을 그가 놓인 관계 속에서 해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해결중심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실제를 중요하게 다룬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통해 해결중심상담은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문제 해결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하고, 문제의 원인보다는 해결책 찾기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법으로 발전해왔다.


2.2. 가정
2.2.1. 문제해결의 가정

문제해결의 가정은 해결중심상담의 핵심적인 전제이다. 첫째, 문제와 해결책 사이에는 반드시 논리적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문제를 파악하고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쓰는 것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문제의 해결책은 대부분 클라이언트 스스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클라이언트가 가진 강점, 성격적 특성, 사회적 지지, 믿음, 동기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셋째, 작은 변화도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며 그 변화를 통해 더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변화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지만 변화 자체에 관심을 갖고 작은 변화에서 시작하여 큰 변화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해결중심상담의 문제해결 가정은 전통적인 문제해결 접근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관점을 제시한다.


2.2.2. 클라이언트의 가...

...


참고 자료

인수 킴 버그 외 1명, 해결중심 상담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학지사, 2009.06.01.
홍봉수 외 4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3판), 공동체, 2023.07.11.
김혜란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23.02.25.
윤선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기도: 양성원, 2016.
이다미,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을 위한 해결중심상담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1권5호, 2021년, pp.349-358
김윤희, 해결중심 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인식 및 대처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학사논문, 2008년, pp.75-7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