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 또한 4살,2살 아이들의 엄마로 가끔은 심각할 정도로 스트레스가 느껴지기에 이 스트레스를 얼마나 잘 다루느냐가 그 날 하루의 기분을 좌우한다. 스트레스를 무조건 피하기 보다는 스트레스란 정확히 무엇인지, 그에 따른 원인과 반응은 무엇인지, 그리고 정신건강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본론에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스트레스의 개념
2.1.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라는 말은 '팽팽하다','죄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말한다. 스트레스 인자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으로 외부요인에 의해 유발된 유기체의 소모적인 특이반응으로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 등에 의한 신체적 불균형상태에서 초래된다.
여기서 '스트레스 인자'란 질병, 유독물질, 배우자의 상실, 직업상실, 은퇴 등 개인의 내적 균형상태를 깨뜨리고, 스트레스 반응을 초래하는 외적 요구와 상황들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불안감, 공격성, 열등감, 울화증, 분노, 우울증, 자살시도 등과 같은 정서적 행동 문제가 발생한다. 물론 동일한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해도 사람마다 그 반응은 다른데, 이는 개인의 인생 초기 경험, 인지도식, 삶의 형태, 성격구조에 따라 그 사건을 해석함이 다르기 때문이다.
2.2. 스트레스의 특징
스트레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며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피할 수 없는 증상이다. 스트레스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보편적인 현상으로,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발생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인간의 불가피한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외부, 내부의 변화나 욕구, 요구에 의해 유발되며 스트레스가 발생할 때에는 신체적 변화나 반응이 일어난다. 스트레스는 개인 내적인 요인과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유발되며,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교감신경계의 활성화로 인해 혈압상승, 심박수 증가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셋째, 스트레스는 그 원인에 상관없이 뇌를 포함한 신체기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