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감적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1.1. 내용의 반영
1.2. 감정의 반영
1.3. 의미의 반영
1.4. 결합적 반영
1.5. 일상생활 사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1.1. 내용의 반영
클라이언트에게 문제와 상황에 대해 말하도록 요청하고,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 말을 하고 난 뒤, 사회복지사가 그 메시지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다시 말하는 것이 "내용의 반영"이다. 이는 그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내용의 반영은 보다 정교하고 적극적인 경청의 한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문제, 환경이나 그들의 삶의 다른 경험들에 대한 표현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난 내게 이런 일이 생길지 몰랐어요. 아내가 저 몰래 집을 나갔고, 이혼 통지서를 받게 됐어요."라고 말했을 때 사회복지사는 "아내가 말없이 떠나 속상하셨군요."라며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 말을 하고 난 뒤 사회복지사가 메시지를 정확하게 다시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감정의 반영
감정의 반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나 상황, 또는 사회복지사에 대해 느끼는 언어적 · 비언어적 표현을 사회복지사가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의사소통 기술이다. 전형적인 감정의 반영은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느낌이나 감정을 "당신은 ~을 느끼는군요" 또는 "당신은 ~을 느끼고 있군요"와 같이 다시 말하는 것이다.
클라...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김기덕 외 2명,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양서원, 2017.02.28.
김명희, 슬기로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한올, 2022.02.15.
양옥경, 김정진, 사회복지실천론, 2018, 나남
최혜경, 사회복지실천론, 2017,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