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신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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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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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신브레이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신브레이크 기업 소개
1.1. 회사 개요
1.2. 사업 현황
1.2.1. 자동차 산업
1.2.2. 마찰재 부문
1.2.3. 설비 부문

2. 노사관계 사례 분석
2.1. 타임오프제 도입
2.2. 직장폐쇄와 파업의 정당성
2.3. 사측 및 노측 입장
2.4. 창조컨설팅 관련 의혹

3. 노사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
3.1. 잘못 설계된 타임오프제 개선
3.2. 노사 공동발전을 위한 합동 워크숍
3.3. 사측의 잘못 인정
3.4. 법 준수의 중요성
3.5. 산별교섭 이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신브레이크 기업 소개
1.1. 회사 개요

상신브레이크는 1975년 8월에 설립된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이다. 자동차 조립용으로 납품하는 OEM과 일반 보수용 시장에 판매를 하고 있다. OEM 납품처로는 현대자동차, 모비스, 한국델파이 등이 있고, 보수용 시장에는 모비스, 쌍용A/S, 대우A/S 및 상신브레이크의 독자 브랜드인 Hi-Q, HARDRON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1994년 1월에는 독일 TMD 프릭션(Friction)사, 2월에는 일본 TBK사와 기술제휴를 맺었고, 1997년 9월에는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인증, 2000년 7월에는 QS 9000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4년 10월에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2005년 4월에는 TMD Friction Gmbh사와 비석면 마찰재 제조 기술 제휴를 체결하였다. 2006년 1월에는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12월에는 이란 PBI사와 마찰재 개발을 위한 기술 협약을 체결하였다. 2007년 1월에는 상신이엔지(주) 계열회사에 편입되었고, 2009년 3월에는 북미(LA) 지사를 설립하였다.

주요 생산 제품은 브레이크 마찰재로서 제품별로는 패드, 브레이크 어셈블리 등으로 구분된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GM대우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다이모스, 현대모비스, 만도, 한국델파이 등이다. 계열사로는 산도테크(주), 산도브레이크(주), 상신제동계통(무석)유한공사, 상신이엔지(주), 듀오정보(주) 등이 있다.


1.2. 사업 현황
1.2.1.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은 기초소재 및 관련부품 생산은 물론 판매 및 사용 등 많은 분야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서 자동차 산업의 발달은 고용증대와 산업구조 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13년 자동차 생산은 수출의 소폭 증가에 힘입어 전년비 3.1%증가한 470만대, 내수판매는 경기회복 지연등으로 전년수준인 140만대, 수출은 세계시장 회복세 등으로 전년비 4.1% 증가한 330만대를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기초소재 및 관련부품 생산 뿐만 아니라 판매와 사용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발달은 국내 고용 및 산업구조 고도화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2013년에는 자동차 생산이 전년 대비 3.1% 증가한 470만대를 기록했고, 내수판매는 경기 회복 지연으로 전년 수준인 140만대를 기록했으며, 수출은 세계 시장 회복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4.1% 증가한 330만대를 기록했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은 국내 주요 산업 중 하나로서 생산, 판매, 수출 등 전반적인 실적이 양호한 편이다. 따라서 상신브레이크의 주력 사업인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도 이러한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호황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고 볼 수 있다.


1.2.2. 마찰재 부문

상신브레이크의 주요 생산 제품은 브레이크 마찰재로서, 제품별로는 크게 패드(Pad), 브레이크 슈 어셈블리(Brake Shoe Assembly), 브레이크 어셈블리(Brake Assembly), 라이닝(Lining) 등 4가지로 구분된다.

브레이크 마찰재는 자동차의 중요한 안전 부품으로, 움직이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고 정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찰재료는 반복적인 미끄럼마찰과 큰 토크를 견딜 수 있는 특성이 필요하다. 마찰계수가 적정 수준으로 유지되고 속도, 압력, 온도, 습도 등 외부 환경 변화에도 마찰성능이 안정적이어야 하며, 내마모성과 열적/기계적 강도가 뛰어나야 한다. 또한 자동차 장기 비사용 시 디스크와의 부식을 막을 수 있는 성능도 갖추어야 한다.

브레이크 마찰재의 대표적인 용도는 자동차의 드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패드 등이다. 국내 브레이크 마찰재 산업은 1970년대부터 본격화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급성장하였다. 과거에는 낙후된 설비와 노동력 위주의 생산 시스템이었으나, 기술 제휴를 통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특히 1990년대부터는 유해한 석면 대신 대체 섬유를 사용하는 비석면 마찰재(NAO: Non-Asbestos Organic) 제품이 개발되어 보급되기 시작했다.

상신브레이크의 주요 마찰재 제품 공급처는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다이모스, 현대모비스, 만도, 한국델...


참고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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