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가장 힘들었던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서비스 가장 힘들었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
1.1.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1.1. 개념
1.1.2. 목적
1.2. 사례관리의 가치
1.2.1. 기본권에 대한 존중
1.2.2. 사회적 책임
1.2.3. 자기 결정에 관한 지지
1.3.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4. 사례관리의 발달 과정
1.5.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1.5.1. 접수
1.5.2. 사정
1.5.3. 서비스 기획
1.5.4. 개입
1.5.5. 점검
1.5.6. 평가
1.5.7. 종결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2.1. 윤리적 딜레마의 구체적인 사례
2.2. 윤리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준거틀 적용

3. 사회복지의 접근 관점
3.1. 잔여적 관점
3.1.1. 장점
3.1.2. 단점
3.2. 제도적 관점
3.2.1. 장점
3.2.2. 단점
3.3.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서비스 사례
3.3.1. 잔여적 관점의 사례: 기초연금
3.3.2. 제도적 관점의 사례: 4대 보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
1.1.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1.1. 개념

사례관리의 개념이란 생태 체계적인 관점을 기반으로 하여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 가족과 함께 일하고 자원제공자들과 개인, 가족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개인과 가족이 그들의 환경 안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스스로 획득해서 사회적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1.1.2. 목적

사례관리의 목적은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서비스의 통합성을 확보하며, 서비스에 관한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인 책임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즉,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 안에서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스스로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사례관리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례관리의 가치
1.2.1. 기본권에 대한 존중

모든 사람들은 본인의 삶의 목적을 이루고 인간으로서 잠재력을 실현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나 자원에 대한 동등한 접근 기회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사례관리에서의 기본권에 대한 존중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기본적 인권을 보장받고 존중받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클라이언트 또한 자신의 기본권을 주장하고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지키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


1.2.2.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은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다. 교육, 가족, 정부, 사회복지와 같은 사회제도를 인본주의적으로 만들고 인간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사회제도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예를 들어, 아동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아동의 기본적 인권과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사회제도를 개선하려 노력해야 한다. 아동학대 문제나 아동 빈곤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들이 관련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사회 인식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복지 실천에서도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통합을 위해 관련 제도와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다. 장애인의 기본권과 자기결정권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사회 전반의 인식 개선과 정책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제도 전반의 개선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1.2.3. 자기 결정에 관한 지지

사례관리의 가치 중 하나인 '자기 결정에 관한 지지'는 사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인들이 본인에 대해 내린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자율성과 자유를 존중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 방식과 선호를 바탕으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생활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음식 섭취나 일과 등의 선택에 있어 자신의 의지를 존중받고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사례관리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것이 핵심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1.3.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사례관리가 중요한 방법으로 인식된 것은 1970~1980년대부터이다.

70년대부터 사례관리라는 용어가 문헌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 전부터 인도주의 운동의 영향력으로 제정된 정책입안의 영향으로 인해 다수의 만성질환자들이 병원에서 지역사회로 탈시설화되었고 사회적 및 의료 지원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노인들의 욕구가 커져갔다.

그와 동시에 대인복지 서비스 및 건강 서비스가 더욱 복잡해졌고 새로운 건강 전문가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1990년부터 개별사회사업이라는 용어 외에 사례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이처럼 사회가 변함에 따라 인간의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그에 맞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만들어 알맞게 대처한 결과, 사례관리가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주요한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 사례관리의 발달 과정

사례관리의 발달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


참고 자료

김통원, 김용득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지샘, 1998
류종훈 <쉽게 쓴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4
권진숙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07
조우연,신경애,김영이,김은주,전은경,and 강희숙. "지적장애인거주시설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경험." 재활복지 17.1 (2013): 233-258.
강선경. (2010). 이중관계(Dual Relationship)와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12, 31-49.
급여와 4대보험-2009, 정영대, 학술논문-
노후소득보장수단으로서의 기초연금제도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2016, 정다은, 임현, 학술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