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수아동 장애유형 상담사례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과 특징
2.1.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2.1.2.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2.2.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 상담사례의 상담과정
2.2.1. 상담사례
2.2.2. 상담 과정
2.3. 자폐성 장애의 특성
2.4. 가상의 상담 사례
2.5. 상담 과정
2.6. 가족과의 연계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특수아동 상담은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장애 유형 중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상담은 매우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정서 및 행동장애는 아동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장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애아동은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정,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통해 장애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며, 보다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특수아동의 장애 유형 중 정서 및 행동장애를 선택하고 장애 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하고, 내용을 작성한 후 가족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 함께 정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과 특징
2.1.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정서 및 행동장애는 일반적으로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부적절한 감정이나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장애를 의미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는 정서 및 행동이 또래집단의 규준 혹은 기대 수준을 심하게 벗어나 일반적인 환경하에서 사회적 관계, 감정조절, 활동수준, 주의 집중력 등의 곤란으로 자신 및 타인의 기능을 방해하며, 학업,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아동의 학업성취, 사회적 관계, 가족생활 및 전반적인 일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1.2.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정서 및 행동장애는 개인마다 다양한 특성을 보인다.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다.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주의집중의 어려움을 겪어 학업에 문제를 겪는다.
둘째, 공격적 및 파괴적 행동이다.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을 가하고, 물건을 부수거나 던지는 등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며, 규칙을 어기고 반항적인 태도를 보인다.
셋째, 불안 및 우울이다. 과도한 불안감 또는 두려움을 느끼고, 지속적인 슬픔이나 절망감 또는 무기력감을 보이며, 사회적 상황에서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는다.
넷째, ...
참고 자료
강진령 저, 특수아 상담, 학지사, 2023
송현종 저, 특수아상담, 북앤정, 2023
이지연, 한수진 저, 특수아 상담, 양서원, 2020
조윤경, 강지현 외 1명 저,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공동체, 2017
김동일 저, 특수아상담, 학지사, 2016
구옥종,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ScienceON, 2021.
"일반학급 내 발달장애아동의 행동특성 분석 및 긍정적 행동 지원체계 개발 연구," 기초학문자료센터, 202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중재전략 유형 비교," 교보문고 스콜라, 2021.
국립재활원 장애인 건강 및 재활 정보포털, "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NRC,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