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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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와 3년 뒤 영업을 종료할 것 같은 외식업체의 비교
2.1.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
2.1.1. 선정이유
2.1.2. 탐방내용
2.2. 3년 뒤 영업을 종료할 것 같은 외식업체
2.2.1. 선정이유
2.2.2. 탐방내용
2.3. 결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사람들은 외식을 많이 하는 편이다. 배달과 테이크아웃도 활성화되어 있어서 꼭 식당에 직접 찾아가지 않더라도 식당에서 판매하는 음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것도 국내 외식산업의 확대와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2년 외식업 매출액은 139.6조원에 육박한다. 심지어 이것은 코로나가 완전히 해제되기 이전인 작년의 지표여서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된 올해는 이보다 외식업의 매출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원에서는 올해(2023년) 외식업의 매출을 143조 원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외식업이 성행하는 나라이다보니 외식업으로 창업을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문과생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게 되는 곳은 치킨집(개업)이라는 우스개 소리가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외식업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많은 외식업체가 운영되고 있는데, 모든 업체가 영업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음식점은 10개가 새롭게 생겨나면 8개 이상이 폐업되는, 폐업률이 높은 업종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음식점이 우리나라의 인구에 비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음식점은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하면 인구 대비 3배 이상 많다. 음식점이 과잉공급되니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도태되는 식당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레드오션에서 50년 이상 영업을 유지한 식당은 그곳이 지금 잘 되고 있든 잘 되고 있지 않든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물론 50년쯤 영업해 온 식당이라면 예나 지금이나 영업이 잘 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 외식 산업과 창업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아온 긴 역사를 가진 식당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반대로 폐업 가능성이 높은,...


참고 자료

한식재단,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2012.7.18. 한국외식정보
황서영, 2022.12.13. 외식, 포스트코로나 맞아 내년 매출 143조 예상
박상돈, 2021.10.28. 음식점 10개 창업 때 8개 이상 폐업... 폐업률, 타업종보다 높아, 연합뉴스

권헤진, 50년 넘는 전통을 이어 온 국밥 맛집 4, 에스콰이어코리아, 2023.04.04.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76473
장효정, “빌런 시절 이해 안 돼” 골목식당 출연해 백종원에 패악 부렸던 가게들 충격 근황, 경기연합신문, 2023.01.21.
https://www.gy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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