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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조사와보조사의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격조사와 보조사의 차이
1.1. 조사의 정의 및 특징
1.2. 격조사와 보조사의 정의 및 공통점, 차이점
1.2.1. 격조사의 정의 및 유형
1.2.2. 보조사의 정의 및 유형
1.3. 격조사와 보조사의 비교
1.3.1. 문장 성분 구분
1.3.2. 의미 기능의 차이
1.4. 한국어 교육에서의 활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격조사와 보조사의 차이
1.1. 조사의 정의 및 특징
조사는 체언 또는 부사, 어미에 붙어 그 말과 다른 말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그 말의 뜻을 도와주는 품사이다". 한국어에는 다양한 조사가 발달했으며, 그 종류만 해도 100여 개에 달한다. 조사는 의미와 기능이 다양하고 다른 문법 요소들과의 관계에서 제약이 많으며, 공통된 용법으로 쓰이는 조사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에서 조사를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사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 특히 성인 학습자들에게 한국어의 조사는 가장 낯설고 이해 및 습득이 어려운 문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모국어에서 때때로 어순이나 전치사, 부사 등으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초기 단계부터 조사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격조사와 보조사의 정의 및 공통점, 차이점
1.2.1. 격조사의 정의 및 유형
격조사는 명사구가 문장 내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도록 해 주는 조사이다. 이때 문장 내에서의 자격이란 격조사 결합 명사구가 문장에서 어떠한 성분으로 기능하는지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격조사의 종류는 주격 조사와 목적격 조사, 보격 조사와 관형격 조사, 호격 조사와 처소격 조사, 도구격 조사와 공동격 조사를 포함한다.
한국어 격조사는 인접한 선행어의 음운론적 성격에 따라서 변이형이 존재한다는 특징을 가지며 단어의 표시 체계가 아니라 구 표시 체계를 이루는 특성을 가진다. 이는 단어마다 격이 표시되지 않고 구 전체에 격이 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그 실현이 필수적이지 않은데 격은 반드시 격표지가 실현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격표지가 없다고 해서 격이 없는 것은 아니다.
격조사는 문법격 조사와 의미격 조사로 구분된다. 문법격 ...
참고 자료
변흔(2010), 한국어 조사 체계의 교육 방안 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소정(202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조사 양상 비교 연구: 초급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변흔(2010), 한국어 조사 체계의 교육 방안 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소정(202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조사 양상 비교 연구: 초급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어 문법의 이해와 활용, 조영희 저, 한국문화사, 2005.
한국어 교육용어 사전, 한국어 교육학회, 어문학회, 2014.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조사 활용 교육 방안, 김경희, 이경은 공저, 언어교육연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