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코로나와 비대면 추세 사고통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와 비대면 추세
1.1. 코로나19의 이해
1.2.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1.3. 코로나19와 외식산업
1.4. AI, 드론, 로봇 등 첨단 기술 활용 전염병 대처
1.4.1. 드론 배송
1.4.2. 모바일 뱅킹
1.4.3. 무인 매장의 보편화
1.5. 결론
2.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통계 및 원인
2.1. 교통사고
2.1.1. 국가별 교통사고 통계
2.1.2. 국가별 교통사고 원인 분석
2.2. 자살
2.2.1. 국가별 자살률 통계
2.2.2. 국가별 자살 원인 분석
2.3. 산업재해
2.3.1. 국가별 산업재해 통계
2.3.2. 국가별 산업재해 원인 분석
2.4.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와 비대면 추세
1.1. 코로나19의 이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급성 호흡기 감염병이다. 이 바이러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에 의해 발병하며,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에 속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알파(α, Alpha)와 베타(β, Beta) 계열로 구분되는데, 이 중 베타 계열에 속하는 SARS-CoV-2가 코로나19의 병원체이다. 코로나19의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미각 및 후각 상실, 설사 등의 비전형적인 증상도 보고되고 있다. 전파 경로는 주로 감염자의 비말과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며,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전파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19는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2020년 3월 11일 팬데믹(Pandemic)으로 선포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크게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 2월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지속적인 확진자 증가가 있었으나, 빠른 진단검사와 전수 격리, 치료 등의 적극적인 방역 대응으로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들어 백신 접종 확대와 더불어 오미크론 변이의 등장으로 인한 중증도 감소로 일상회복의 기미가 보이고 있다.
1.2.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팬데믹(Pandemic)으로 인해 세계가 추가적인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가운데, 고객과의 직접적 대면 없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언택트(untact) 트렌드가 전 산업 영역에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로 떠올랐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매장 안팎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주된 수단은 대체로 직접 대면(face-to-face) 또는 전화를 통한 영업 및 고객관리였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사태로 비대면(untact)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정보 통신 기술이 오프라인 산업 현장과 융합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e-contact center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비단 온라인 유통 뿐 아니라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언택트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1.3. 코로나19와 외식산업
코로나19가 외식산업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식품외식산업 주요통계(2019)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외식산업 총매출액은 128조 2,998억 원에 달했다. 이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식품 시장 규모를 추정하면 약 30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특수한 상황을 맞닥뜨리면서 비대면 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식품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편의성 추구성향 증대와 1~2인 가구 증가,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외출 자제 등 홈코노미의 성장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배달과 테이크아웃 중심으로 외식시장이 급변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결국 코로나 대유행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시장 성장에 지속적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4. AI, 드론, 로봇 등 첨단 기술 활용 전염병 대처
1.4.1. 드론 배송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인해 드론의 쓰임새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이전 드론은 촬영이나 취미, 피자 배송, 심지어 군사적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등 이미 보편적인 문명의 이기로 자리잡고 있었다. 더불어 기존에는 자율주행 로봇이 자동화된 창고나 물류센터, 건물 내에서만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카메라, 센서(레이더·라이더),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에 힘입어 장애물을 감지하고, 검색 대상자의 위치를 추정하고, 특정 지역의 지도를 작성하는 등 기술이 발전하면서 물류 로봇의 활동 범위가 외부로 확장되는 추세이다. 실제로 최근 미국 등 선진국의 스타트업, 전자상거래 업체를 중심으로 실외 배송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팬데믹(Pandemic) 상황에서 드론은 비대면 배송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1.4.2. 모바일 뱅킹
모바일 뱅킹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촉발한 비대면 추세의 금융 부문 대표적인 사례이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오프라인 창구를 앞 다투어 감축하고 인력도 줄이면서 본격적으로 모바일 뱅킹에 뛰어들고 있다. 이는 카카오 등 기존 플랫폼 강자들이 모바일 뱅킹 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경제적인 관념이 남다르고 정보통신 기반을 활용한 소비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추세를 반영한 결과이기도 하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SK그룹과의 시너지를 발판으로 SK페이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NHN...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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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 포커스(20.3.16/대외경제정책연구원)
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통계청, 202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언택트 마케팅』
[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에너지산업 덮친 코로나19, "가격유연성 제고 필요"/김진오/2020.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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