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말하기 과제 유형 및 수업 계획안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Goh & Burns 2012의 말하기 과제 유형
2.1.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2.2. 토의 과제
2.3. 개인 과제
3. 말하기 수업 계획안: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 제안 토의 과제
3.1. 말하기 전 단계
3.1.1. 도입 활동: 환경 보호에 대한 동영상 시청
3.1.2. 어휘 학습: 환경 관련 어휘 및 표현 학습
3.1.3. 토론 준비: 토론 주제 및 자료 조사
3.2. 말하기 단계
3.2.1. 그룹 토론: 정책 제안 발표 및 토론
3.2.2. 토론 진행: 정책의 장단점 분석
3.2.3. 결론 도출: 최종 정책 제안 선정
3.3. 말하기 후 단계
3.3.1. 피드백 제공: 토론 활동에 대한 교사 피드백
3.3.2. 자기 평가: 토론 참여에 대한 자기 평가
3.3.3. 학습 내용 정리: 학습한 어휘 및 표현 복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말하기 수업은 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학생들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말하기 능력은 의사소통의 핵심 요소로, 실제 생활에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말하기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 유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Goh & Burns (2012)는 말하기 과제를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토의 과제, 개인 과제로 유형화하였다. 이들 과제는 각기 다른 특성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다양한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Goh & Burns (2012)의 과제 유형 구분을 바탕으로, 각 유형의 과제 예를 새롭게 제시하고, 그중 하나의 과제를 선택하여 말하기 수업의 단계에 맞게 활용하기 위한 수업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말하기 수업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언어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 Goh & Burns 2012의 말하기 과제 유형
2.1.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는 대화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상호작용적 말하기 유형이다. 하위 유형으로는 정보 차 과제와 맥락 차 과제로 나뉜다. 정보 차 과제는 서로가 가진 정보를 공유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맥락 차 과제는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같은데, 서로의 배경지식이 다르기에 맥락의 차이를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날씨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상황을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로 제시할 수 있다. 교사는 계절별 날씨의 특징이 담긴 사진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한국의 계절별 날씨 특징과 자국의 날씨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끌어내어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하며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공백 과제는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실제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모방하여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연습할 수 있게 한다.
2.2. 토의 과제
토의 과제는 어떤 문제를 검토하고 협의하기 위하여 서로의 생각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는 상호작용적 말하기 유형이다. 토의 과제의 하위 유형으로는 추천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평가하기, 계획 세우기가 있다.
추천하기는 선물, 식당, 카페 등 추천하고 싶은 물건이나 장소를 선정하는 과정을 통해 의견을 조정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해결 방법 제시하기는 전문가 모둠 활동을 통해 정리한 해결 방법을, 원 모둠으로 복귀하여 종합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평가하기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계획 세우기는 각자 구성원이 어떤 문제에 대해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토의 과제의 예로 한국인 친구에게 소개하고 싶은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제시되었다. 학습자들이 실제 본인의 경험을 말함으로써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이 ...
참고 자료
Christine C. M. Goh&Anne Burns(2012), Teaching Speaking: AHolistic Approa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2024),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강의안
조위수(2008), 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듣기 연계 교육 방안,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김선옥(2015),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과제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여훈 외 5인(2020),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초급 표현 교재 개발의 원리와 실제, 연세대학교 언어연구 교육원 한국어학당
곽해진(2021),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말하기 과제 활동 연구 : 2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블로그 ‘모아’, 날씨 이미지(무료 컨텐츠), https://blog.naver.com/ckswnwh/222746172271
piqsels ,계절 이미지(무료 컨텐츠), https://www.piqsels.com/ko
강현화, 홍혜란 외 3명. (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