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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 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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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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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 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사고 통계 및 원인 분석
1.1. 교통사고
1.1.1. 사고율 및 특징
1.1.2. 나라별 교통사고 원인분석
1.2. 자살
1.2.1. 자살률 및 특징
1.2.2. 나라별 자살률 원인분석
1.3. 산업재해
1.3.1. 산업재해 발생률 및 특징
1.3.2. 나라별 산업재해 원인분석

2. 코로나19와 언택트 트렌드
2.1. 코로나19의 이해
2.2.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2.3. 코로나19와 외식산업
2.4.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전염병 대처
2.4.1. AI, 드론, 로봇 활용
2.4.2. 드론 배송
2.5. 모바일 뱅킹의 성장
2.6. 무인 매장의 보편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사고 통계 및 원인 분석
1.1. 교통사고
1.1.1. 사고율 및 특징

교통사고 사고율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의 경우 202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가 6.0명으로 OECD 국가 중 29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5.6명, 2022년 5.3명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한국 교통사고 사망자는 1970년 3,069명에서 1991년 최고점인 13,429명을 기록했으나 2013년 이후 매년 감소 중이다. 2022년 주요 교통사고 특징을 보면 사망자가 오후/저녁 시간대인 16~20시, 월별로는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고 평일이 주말보다 13.2% 더 많았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화물차, 이륜차 순으로 사망자가 많았으며 이륜차·자전거·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사망자가 전년 대비 증가했다.

미국의 경우 연간 약 600만 건 이상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며, 그 중 200만 건이 탑승자 부상과 관련되고 약 40만 건이 치명적인 부상으로 이어진다. 미국의 자동차 사고 유형은 차량 간 충돌이 42.6%, 정지 물체와의 충돌 26.5%, 보행자 충돌 19.6% 순으로 나타났다. 차량 간 충돌 유형 중에서는 Angle 충돌이 44.9%로 가장 높았고, 정면 충돌 29.9%, 후방 충돌 17.4% 등으로 나타났다. 사망사고 운전자 연령별로는 25~34세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영국의 경우 주요 교통사고 원인은 과속, 부주의한 운전, 음주운전 등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의 경우 보행 중 사망사고가 가장 많고 이륜차 승차 중 사망사고, 교차로 사망사고 등이 특징적이다.


1.1.2. 나라별 교통사고 원인분석

교통사고 원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미국과 영국, 일본, 한국 모두 공통적으로 인적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미국과 영국의 경우,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인적요인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운전 부주의, 즉 운전자의 주의력 분산, 휴대폰 사용, 음주운전 등이 교통사고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차량요인 중에서는 차량 결함이나 노후화로 인한 문제도 발생하며, 도로 환경 측면에서는 노면 상태, 차선, 신호등 등의 문제도 사고 원인이 되고 있다.

한편 일본의 경우 보행 중 사고, 오토바이 사고, 교차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행자와 이륜차, 차량 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고령 운전자 사고도 많은 편이어서 노령화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데, 특히 보행 중 사고, 고령자 사고, 음주운전 사고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화물차, 이륜차 등 사업용 차량에 의한 사고도 많은 편이다. 이는 도로 환경이나 운전자의 주의 부족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종합해 보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 제고, 차량 및 도로환경 개선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령자나 보행자, 이륜차 운전자 등 취약 계층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2. 자살
1.2.1. 자살률 및 특징

자살률 및 특징은 세계적으로 큰 관심사이다. 특히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이 2020년 기준 25.7명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OECD 평균 11.1명의 2배 이상에 달하는 수치이다.

한국의 자살률은 2003년 이래로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일부 감소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타 국가에 비해 현저히 높은 편이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여성, 특히 20~30대 여성의 자살률이 크게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자살률 증가 원인으로 "한국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모순적인 기대"가 지목되고 있다. 치열한 교육경쟁과 직장 내 차별, 가정에서의 육아 부담 등 여성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들이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높여 자살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한국 자살률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자살이 두드러진다는 점, 둘째, 취약계층의 자살 비율이 높다는 점, 셋째, 경제적 어려움이나 가족 문제 등 사회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한국의 자살률은 여전히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정부와 사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1.2.2. 나라별 자살률 원인분석

나라별 자살률 원인분석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2003년 이래로 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자살로 인한 사망률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여성, 특히 20~30대 젊은 여성의 자살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 사회가 여성에게 모순적인 기대를 강요하고 있기 때문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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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 제로화 브리프
https://blog.naver.com/d-agency1/223209683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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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osha.gov/data/commonstats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두산백과
세계경제 포커스(20.3.16/대외경제정책연구원)
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통계청, 202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언택트 마케팅』
[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에너지산업 덮친 코로나19, "가격유연성 제고 필요"/김진오/2020.06.25
코로나감염증 19(COVID-19), https://knaps.or.kr/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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