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 학업계획서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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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전과 학업계획서 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급경영계획서
1.1. 학급경영을 준비하며
1.2. 학급경영 목표
1.3. 학급경영 방침
1.4. 중점사항
1.5. 학급 운영 실천방안
1.5.1. 자기관리역량
1.5.2. 지식정보처리역량
1.5.3. 창의적사고 역량
1.5.4. 심미적감성 역량
1.5.5. 의사소통역량
1.5.6. 공동체 역량
1.6. 교과지도
1.7. 특색 있는 학급행사
1.8. 생활지도
1.9. 학부모 면담
1.10. 기대효과

2.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록
2.1. 기록 예시 1
2.2. 기록 예시 2
2.3. 기록 예시 3
2.4. 기록 예시 4
2.5. 기록 예시 5
2.6. 기록 예시 6
2.7. 기록 예시 7
2.8. 기록 예시 8
2.9. 기록 예시 9
2.10. 기록 예시 10
2.11. 기록 예시 11
2.12. 기록 예시 12
2.13. 기록 예시 13
2.14. 기록 예시 14
2.15. 기록 예시 15
2.16. 기록 예시 16
2.17. 기록 예시 17
2.18. 기록 예시 18
2.19. 기록 예시 19
2.20. 기록 예시 20

3. 미래를 앞서가는 실력 있고 올바른 교육
3.1. 학교 현황
3.2. 학교교육 목표 및 비전
3.3. 맞춤형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3.3.1. 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및 운영
3.3.2. 교과교실 구축
3.4. 학교 특색에 맞는 창의·인성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3.4.1. 집중이수제 운영
3.4.2. 블록타임제 운영
3.4.3. 수준별 수업 실시
3.5. 교과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창의·인성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및 활용
3.6. 농어촌 지역 학교 특색에 맞는 창의·인성 교육과정 편성 운영
3.6.1. 도전목표성취인증제 추진
3.6.2. Study Planner 제작 및 활용
3.6.3.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3.7. 「글빛누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양서·사설 읽기 생활화
3.8. 나누고 함께하는 바른 품성 교육
3.8.1. 웃·인·칭 운동 활성화
3.8.2. 3無 운동
3.8.3. 모범학급 선발 및 운영
3.8.4. 인성교육주간 운영
3.8.5. 학교폭력과 담배없는 행복한 학교
3.9. 창의·인성 교육 평가시스템 강화
3.10. 학교 운영 실적 및 성과

본문내용

1. 학급경영계획서
1.1. 학급경영을 준비하며

학급경영을 준비하며, 학생들이 학교에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올바른 가치관과 성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학생의 학업, 진로, 성격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급경영의 목표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현 시대는 급변하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미래사회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미래에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학급경영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인지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워 실천할 수 있으며,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하며 스스로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창의적인 사고력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세계시민으로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급경영을 준비하며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핵심역량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학급경영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1.2. 학급경영 목표

학급경영 목표는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중점으로 경영목표를 설정한다. 첫째,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알고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워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타인을 배려하며 소통하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학생이 되도록 한다. 셋째, 창의적인 사고력을 가지고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이 되도록 한다. 넷째, 세계시민이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1.3. 학급경영 방침

학급경영 방침은 담임교사가 학급을 운영하는 데 있어 기준이 되는 지침이다.

첫째,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검사활동을 실시하고, 뚜렷한 꿈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담임교사가 모범이 되어 약속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솔선수범하여 약속을 지키고 실천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존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담임교사가 모범이 되어 학생을 존중하고 지도한다. 교사가 먼저 학생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학생들 간의 상호 존중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넷째, 독서를 통한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과 토의 및 토론을 통한 자기표현 향상과 상황대처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독서 활동과 토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다섯째, 학급 내 민주적인 분위기를 형성하여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학급 내 상호 존중과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가능한 민주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이 학급경영 방침은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담임교사가 실천해야 할 구체적인 원칙과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1.4. 중점사항

수업 시간 엄수 및 수업 준비를 철저히 지도하여 바른 수업 생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점사항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과 교사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또 다른 중점사항이다. 이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다.


1.5. 학급 운영 실천방안
1.5.1. 자기관리역량

자기관리역량이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능력을 말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먼저, 다양한 검사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장점과 특기를 파악하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사가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학생들과 약속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도록 독려한다.

또한 학생과 교사가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자신감 있게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독서를 통한 창의적 사고력 향상과 토의 및 토론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능력과 상황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자기관리역량을 기를 수 있다.이와 같이 학생들의 자기관리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목표 설정, 실천력 함양, 상호 존중의 분위기 조성, 창의성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 등이 필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이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각도로 지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개척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기관리역량의 중요성은 최근 연구 결과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높을수록 학업 성취도와 자아 존중감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잘 파악하고 있는 학생일수록 진로 선택에 있어서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이처럼 자기관리역량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관리역량 함양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도 방법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5.2. 지식정보처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은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를 위해 본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실천방안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지식정보처리역량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첫째,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하여 주별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주제로 자료를 찾아보는 활동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관심 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정규 수업 외에도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교실 밖의 자연환경을 탐구하고 관찰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서 속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독서 및 토론 활동을 강화한다. 매달 게시판에 다양한 시와 문학작품을 전시하고, 추천 도서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생들이 정보와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지식정보처리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어진 정보와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1.5.3. 창의적사고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은 "독창적이고 혁신적으로 사고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교과 수업 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체득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 학교에서는 교실에 국한되지 않는 수업을 실시하여 창의적사고 역량을 기른다. 방과후 시간을 활용해 교실 밖을 나가 학교 내 자연환경을 탐구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새로운 발견과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학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창의적인 사고력을 발휘할 수 있다. 교실에 시, 문학 작품 등을 게시하여 학생들이 읽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상상력과 통찰력을 기르게 된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기존의 지식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는 미래 사회에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다.


1.5.4. 심미적감성 역량

학급 운영 실천방안 중 '1.5.4. 심미적감성 역량'은 다양한 문학작품 감상을 통해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을 기르고자 하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는 매달 게시판에 시, 문학 작품 등을 출력해 학생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공감의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 감상은 학생들의 감성과 상상력, 공감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문학 작품 속 등장인물의 내면 깊숙이 투영된 감정과 생각을 공감하며 이해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과 타인,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또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 속 상황과 인물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재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도 기를 수 있다.

문학 작품의 감상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의 인격 형성에도 기여한다. 작품 속 등장인물의 행동과 가치관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도덕성을 배울 수 있으며, 작품 속 메시지에 공감하며 삶에 대한 성찰과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과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학급경영계획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문학 작품 감상 활동은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과 창의성, 인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1.5.5. 의사소통역량

의사소통역량은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를 교환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학급 운영 실천방안에서 의사소통역량 증진을 위한 다음과 같은 계획이 수립되었다.

학급회의를 통한 의사소통과 자기표현방법 익히기는 학생들이 학급 내에서 민주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매달 정기적인 학급회의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갈등 상황에서도 평화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독서 후 의견 나누기 활동은 학생들의 독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과 메시지에 대해 토론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비교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언어 구사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어 수업 시 갈등 상황 역할극 활동은 학생들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소통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갈등 상황을 설정하고 역할을 바꿔가며 연기해봄으로써, 학생들은 상대방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이처럼 학급 운영 실천방안에서 제시된 의사소통역량 증진 활동들은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민주적이고 건설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게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1.5.6. 공동체 역량

공동체 역량은 이해, 배려,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다. 학생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갖추게 된다. 이를 위해 이 학교에서는 또래 멘토링을 통한 학생들 간의 따뜻한 교육관계 형성, 생일 축하의 날을 마련하여 소속감과 신뢰를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교과 지도 시 팀 프로젝트를 시행하여 협력과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처럼 이 학교는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을 갖춘 학생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1.6. 교과지도

교과지도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고, 수업에 바른 태도로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교과지도를 실천한다.

첫째,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학습 플래너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은 학습 플래너를 통해 1년 동안의 장기,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학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어 진로 설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수업 시작 전 교과서, 필기구 지참 등 바른 태도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하고 수업시간을 엄수하도록 하여 바른 수업 생활 태도를 기른다.

셋째, 학생과 교사 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뤄낸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업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과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고, 교사와의 신뢰 관계 속에서 학업에 대한 높은 동기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1.7. 특색 있는 학급행사

또래 멘토링을 통한 학생들 간의 완만한 교육관계 형성이라는 특색 있는 학급행사를 운영한다"" 이 행사를 통해 선배 학생이 후배 학생들을 자신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방법과 생활 습관에 대해 조언하는 멘토링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 간의 유대감과 신뢰감이 형성되고, 선배 학생들의 모범적인 태도를 통해 후배 학생들의 학습 의욕과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이 향상될 것이다.

또한 학습 플래너 전시의 날을 지정하여 학업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계획을 공유하고 서로의 노력을 격려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성과를 점검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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