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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지능의 기존 개념과 한계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지능검사는 제시한 문항에 답하는 능력, 즉 논리적이거나 언어적인 능력을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검사의 형태이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이고 대표적으로 널리 통용되는 지능검사는 IQ 검사이다. 그러나 IQ 검사를 통한 능력은 일반 지능으로 설명되지만 사람이 가진 모든 종류의 지능을 검증하기에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IQ를 통해 학업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지만 이후의 전문 직업에서의 성공 여부는 예측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존 지능 개념의 한계가 존재한다.
1.2. 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전통적인 지능 개념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제시된 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지능 개념은 언어적, 논리·수학적 능력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지능을 가지고 있는 개인의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기 어려웠다. 예를 들어 음악적 재능이나 대인관계 능력이 뛰어난 학생의 경우 언어적, 논리·수학적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얻을 수밖에 없었다. 이는 개인의 고유한 재능과 잠재력을 적절히 발견하고 계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중지능이론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능의 개념을 보다 폭넓게 정의한다. 언어적, 논리·수학적 능력 외에도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관계, 개인내적, 자연관찰 지능 등 다양한 유형의 지능을 인정함으로써 개인의 재능과 강점을 보다 균형 있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이나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 지원과 계발이 가능해졌다.
요컨대, 전통적인 지능 개념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인의 다양한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 계발하기 위해서는 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이 단순한 지적인 능력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호협력하고 있다고 보는 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다중지능은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과 문화 속에서 가치 있는 인정되는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가드너가 주장한 다중지능이론은 기존 지능의 개념을 다원화한 형태로 나누었으며, 각 구역의 지능은 더 세분화될 수 있다.""
2.2. 다중지능의 구성 요소
2.2.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단어를 사용하는 데 뛰어나고, 언어에 대한 분석 능력과 이해력, 어휘에서 나오는 소리와 리듬을 민감하게 느끼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시인, 작가, 편집가, 연설가 등의 언어적 능력이 많이 활용되는 직업에서 활약한다"" 언어적 지능은 문자화된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 언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조작하는 능력,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으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