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의 여행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쿤의 여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취미활동의 정의와 중요성
1.2. COVID-19 팬데믹의 영향

2. 코로나 19의 확산과 사회구성원들의 취미생활 변화
2.1. 온라인 취미생활의 증가
2.2. 집콕 취미생활의 확산
2.3. 야외 취미활동의 증가
2.4.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
2.5. 코쿤(누에고치)족의 확산

3. 일상 회복과 취미생활의 변화
3.1. 영화관람 및 외식 패턴의 변화
3.2. 국내여행의 증가
3.3. 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

4. 취미생활에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영향
4.1.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제약
4.2. 감염에 대한 우려와 불안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취미활동의 정의와 중요성

취미활동(여가활동)이란 개인의 모든 신체적, 정신적 활동으로서 가족, 사회, 직업적 의무감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휴식과 기분전환, 자기계발을 이루고 자아성취를 위해 활동하는 시간을 말한다. 취미활동을 통해 사람들은 일상생활과 근로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정신적, 육체적 피로감을 해소시킬 수 있으며, 보람과 성취감을 통해 에너지 재생산과정에 필요한 휴식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취미생활을 통해 한정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기분전환의 기능이 나타난다. 자아발전과 자아실현, 자기계발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한다.


1.2. COVID-19 팬데믹의 영향

COVID-19 팬데믹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많은 사회·경제적 변화가 나타났다. 정부에서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실내외 인원 제한 등의 방역 조치를 시행하였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제약이 가해졌고, 취미활동을 포함한 여가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취미생활이 증가하였다. 오프라인 모임과 실내 활동이 어려워지자 사람들은 온라인 강좌, 게임, 동영상 시청 등으로 취미생활을 대체하였다. 또한 집 안에서 즐길 수 있는 홈트레이닝, 홈카페, DIY 등의 취미활동이 확산되었다.

한편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도 증가하였다. 인원이 적고 거리두기가 가능한 산책, 캠핑, 등산 등의 야외 활동이 인기를 끌었다. 이와 더불어 메타버스를 통한 가상세계에서의 취미생활도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스스로를 격리하는 '코쿤(누에고치)족'이라는 새로운 생활 양식이 나타났다. 이들은 대인 접촉을 최소화하고 집 안에서 생활하며 온라인을 통해 취미생활을 영위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처럼 COVID-19 팬데믹은 기존의 취미생활 패턴을 크게 변화시켰다. 대면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과 집안 중심의 취미활동이 확산된 것이다. 이는 향후 취미생활 영역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 코로나 19의 확산과 사회구성원들의 취미생활 변화
2.1. 온라인 취미생활의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취미활동을 점차 온라인을 통하여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취미활동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온라인 클래스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는데, 그림 그리기, 가방 만들기, 요리하기 등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취미를 온라인 클래스를 통하여 배우기 시작하였다. 또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가 증가하였는데, 시장조사업체 및 IDC가 공동 분석·발표한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1 리뷰'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횟수는 주당 10억 회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4분기보다 30%가량 상승한 수치라고 한다. 온라인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증가는 그만큼 온라인 취미생활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2.2. 집콕 취미생활의 확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집 밖에서 즐기던 취미생활을 집 안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해지기 시작하였다. 집콕 취미생활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실내 클래스 및 실내 체육시설 이용에 대한 제약이 발생하자, 많은 사람들이 취미활동...


참고 자료

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김무연기자 “이베이코리아, 올해 쇼핑 키워드 코쿤(COCOON) 선정” 이데일리, 2020.12.13.
박영덕 기자 “ 콧대높은 구찌 루이비통 버버리 몰려가는 이 곳은?” 매일경제, 2021.05.23.
오세성기자 “국민 77.6% 1차 접종 마쳐... 18세 이상 1차 접종률은 90.3%” 한국일보, 2021.10.08.
장주영기자 “‘코로나19특수’ 효과 본 넷플릭스... 이용자 64.2% 증가” 중앙일보, 2021.02.15.
팽동현기자 “코로나 이후 전세계 모바일게임 지출 40%↑... ‘한국, 4번째로 돈 많이 써” MoneyS, 2021.06.18
전염병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로서 제한적 일상 표현 연구 : COVID-19 팬데믹을 소재로 한 연구작을 중심으로(박연경.부산대학교.2021)
COVID-19로 인한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변화와 여가만족 및 스마트폰 과의존과의 관련성(이재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22)
COVID-19 상황에서 감염병 위험지각이 건강예방행동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반영민.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22)
코로나19로 인한 여가제약이 라이브 커머스 사용에 미치는 영향 : 통제결핍과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Sun Yufei.경희대학교 대학원.202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