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애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의 모습
1.1. 문체와 문체론에 대한 개념 정리
1.2.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의 수용 양상과 개입 양상
1.2.1. 서간의 수용 양상
1.2.2. 서간의 개입 양상
1.3. 목적에 따른 서간의 종류
1.3.1. 위서
1.3.2. 유서
1.3.3. 밀서
1.3.4. 원정서
1.3.5. 통지서
1.4. 서간의 문학적 기능
1.4.1. 언술 장치적 기능
1.4.2. 성격 부각적 기능
1.4.3. 사건 진행적 기능
1.4.4. 분위기 조성적 기능
1.5. 연정서의 실상과 기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의 모습
1.1. 문체와 문체론에 대한 개념 정리
먼저 '문체'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면, 원래 '문체'라는 말은 라틴어 'stilus'에 해당하는 말로서 '끝이 뾰족한 필기구'라는 의미에서 필기구가 나타내는 글자의 모양을 의미했다가, 서법이나 어법의 방식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사전이나 문체론에 관한 저서를 살펴보면 다양한 정의가 나오는데, 피에르 기이로가 『문체론』에서 언급한 문체의 정의는 '글쓰는 방법', '한 작가, 한 장르 또는 한 시대의 고유한 글쓰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즉 '문체'라는 단어는 필기도구가 필기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에, 필기도구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이다가 고전 라틴 시대부터 작가의 방식, 학파의 수법 또는 장르의 양식, 글을 쓰는 혹은 말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것으로 의미가 확장·변모되었다. 그러다 17, 18세기에 이르러 문체는 'style'이라는 단어로 불리며, 필자의 사상이나 개성이 글의 어구 등에 표현된 전체적인 특색 또는 글의 체제를 이르는 말로 정의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문체'는 '글자의 모양'에서부터 '글쓰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이기 때문에 논의에 있어서 의미적인 혼란을 야기한다. 현대에는 '글자의 모양'은 주로 '문체'보다는 '필체', '서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으며, '문체'는 '글쓰는 방법' 내지 '작가의 고유한 글쓰는 방법'을 가르키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문체론'에 대해 살펴보면, 문학 텍스트의 문체 연구는 어휘나 단어, 문장을 중심으로 살피는 미시 문체론과 작품 구성에 관여하는 큰 텍스트 단위들과 그에 상응하는 큰 범주들을 연구하는 거시 문체론이 있다. 미시 문체론은 어휘단위와 문장단위의 측면에서 문체의 특질을 살펴보는 것이며, 거시 문체론은 문장 층위를 넘어서서 언어의 묘사, 대화의 서술, 구성과 구성 방식 등까지 포함하여 문체의 특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고전소설 속에 삽입되어 있는 서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체에 대해 거시문체론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1.2.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의 수용 양상과 개입 양상
1.2.1. 서간의 수용 양상
서간의 수용 양상은 사연이 생략되거나 요약되어 전달되는 형태와 사연이 직접적으로 인용되는 형태로 나뉜다.
사연 생략형 서간에는 서간의 핵심 사연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데, 이는 단순히 소재적 수단으로 활용되어 작품 전개를 위한 도구로써 기능한다. 따라서 사연 생략형 서간은 작품 내에서 문학적 효과를 거의 발휘하지 못한다.
사연 요약형 서간은 작품 서술자가 간접화법으로 서간 사연을 요약하여 제시하는 형태이다. 이 경우 독자는 서간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없어 서간 사연에 대한 현장감을 느끼기 어렵다.
반면 사연 인용형 서간은 작품 내에서 서간의 사연을 직접화법으로 인용하여 제시하는 방식이다. 사연 인용형 서간은 다시 전문 인용형과 병용형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서간 사연 전체를 그대로 인용하고 후자는 일부만 인용하고 나머지는 요약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인용형 서간은 서간 사연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어 작품에서 더 큰 문학적 효과를 발휘한다.
1.2.2. 서간의 개입 양상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의 개입 양상은 크게 사람에 의한 전달, 동물을 통한 전달, 도구를 통한 전달 등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실생활에서 서간은 인편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고전소설 속에는 이러한 현실적인 서간 전달 방식 외에도 동물을 이용하여 서간이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예가 적지 않으며, 도구를 통한 전달 방식도 보인다. 사람에 의한 전달은 『구운몽』, 『소현성록』 등에 나타나며, 동물을 통한 전달은 기러기, 청조, 삽살개 등이 담당하며 『숙향전』, 『영영전』 등에 나타난다. 도구를 통한 전달은 『장화홍련전』에서 화살을 통해 서간이 전달되는 예가 대표적이다.
이처럼 고전소설에서 서간은 작중 발신자에 의해 작성되고 이것은 사람, 동물, 도구 등의 전달 매체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그런데 이러한 서간 전달 과정에서 서간의 사연은 전달된 서간을 수신자가 개탁하는 장면에 이어서 배치되고 있다. 이처럼 서간의 사연을 작중 수신자에게 공개하기 전까지 독자에게도 공개하지 않는 방식은 독자의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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