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악치료 사례연구와 효과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1.1. 음악치료의 개념
1.2. 음악치료의 역사
1.3. 음악치료의 근거
1.4. 프로이트의 음악치료 이론연구
1.5. 음악치료와 음악교육의 차이점
1.6. 음악치료의 작용기전 연구
1.7. 음악치료의 효과
2. 음악치료 사례 연구
2.1. 정신분열증 환자 치료 사례
2.1.1. 환자증상 및 치료과정 소개
2.1.2. 치료과정의 해석
3. ADHD 아동 사례 관련 연구
3.1. 일반적인 ADHD 아동의 특성과 사례
3.2. 사례 아동의 문제가 일어나는 배경
3.3. 사례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된 개입 및 치료법과 이의 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1.1.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치료란 정신과 신체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에게 치료의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치료를 받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하여 사회에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 음악치료의 역사
수세기 동안 사람들은 정신장애인에게 음악을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 그러다가 환경치료가 정신병원에 도입되면서, 새로운 치료적 기반이 형성되었다. 입원환자의 생활을 즐겁게 해 주기 위한 시도로서, 음악전문가들이 환자들을 격려할 목적으로 음악을 연주하고 악단과 합창단을 지휘하며 악기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음악치료가 전문적인 영역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1950년대에는 대부분의 치료사들은 정신병동에서 일했다. 그후 장애인들의 치료를 위한 음악치료의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많은 치료사들은 정신지체아동들을 위해 일하게 되었다. 근래에 와서는 음악치료의 적용도 다양해졌고 아울러 일하는 현장도 병원에서 학교, 양로원, 수용시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졌다.
1970년대에는 일부 음악치료사들은 개인 임상센터를 만들어 환자 개인이나 에이전트와 계약을 맺고 독립치료를 시작하기도 했다. 1980년대에는 일반 병원에서 의사들과 함께 수술 및 마취에 관여하고 출산이나 화상환자를 돕는 영역에서까지 활발히 활동하게 되었으며, 현재 음악치료의 적용은 이제 가족치료에 이르기까지 사회 깊숙히 그 영역을 넓히게 되었다.
1.3. 음악치료의 근거
먼저 음악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음악을 위한 음악, 즉 미적인 기능으로서의 음악이며, 둘째는 사회의 기능적인 역할로서의 음악으로서 음악이 다른 목적을 위한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인류학자 메리엄이 분류한 음악의 기능은 감정표현, 미적인 즐거움, 오락, 커뮤니케이션, 상징적 표현, 신체적 반응, 사회 규범, 사회 기관과 종교의식을 확인,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기능이다. 거의 말을 하지 않는 자폐 아동도 음악적으로 치료사와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음악적 관계는 사회적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음악은 언어로써 표현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잠재된 내면의 문제들을 음악으로 표현하게 돕는다. 음악적 표현은 새로운 사회적 교류로 이어지게 돕는다. 그러므로 음악치료가 정신과 환자들의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음악이 의미 있는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임상적 상황에서 정서수정과 관련을 갖는다. 정서수정에서는 음악적 자극요소에 의해 불러일으켜지는 환기가 클라이언트의 상황적 필요에 맞아떨어질 때 정서수정이 일어나게 되며 이것은 행동변화를 유지시켜 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대개 음악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에는 대상자의 과거 경험이 깊게 관여하게 되며 음악적 자긍에 의해 내면에 형성되는 보상과 이것에 의해 평가되는 가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발되는 동기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그리고 음악이 인간의 정서적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음악심리학에서 특정 음악과 정서적 반응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는데, 음악 자체가 특정 정서를 유발하기보다는 음악을 듣는 사람의 과거 경험과 문화적 배경, 기호와 음악 교육 등이 음악을 들을 때의 정서적 반응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리듬, 화성, 선율 등의 음악의 요소와 환성적 구조 등이 음악을 듣는 사람이 개인적으로 갖게되는 음악적 의미를 어느 정도 결정한다.
음악의 성격은 크게 흥분은 지향하는 음악과 안정을 지향하는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흥분을 지향하는 음악은 빠른 빠르기, 강한 박자, 음악적 구조의 급작스런 변화 등의 성격을 포함하고, 안정을 지향하는 음악은 이와 반대되는 성격을 갖는다. 그러므로 흥분을 지향하는 음악은 노인성 치매 환자를 위한 음악치료에서 신체적 자극과 움직임을 유도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안정을 지향하는 음악은 흥분을 가라앉히고 신체적 이완을 촉진할 필요가 있는 암 환자의 통증관리에 사용할 수 있다.
음악이 강한 정서적 경험으로 이어지는 것을 관...
참고 자료
Sandra F. Rief, ADHD 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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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민,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기조절능력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2021.
김미경,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음악·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이경호,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경향을 지닌 아동의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2004.
한차정, ADHD 성향 아동의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서 역할극과 게임놀이 활동의 효과 비교 : ADHD 특성, 사회적기술,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한희준 기자, ADHD 환자 남성이 80%… 10대 유독 많은 이유는, 헬스조선, 2019.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