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결혼식 주례사와 축사
1.1. 주례사
1.1.1. 직장상사의 결혼식 주례사 예문
오늘 길일을 맞이하여 신랑 000군과 신부 000양이 가족과 친지, 그리고 소중한 하객 여러분을 모시고 결혼식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늘 날씨처럼 화창하고 청명한 두 사람의 사랑이 느껴지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축하해주시는 만큼 사랑은 더욱 쑥숙 자라서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열매를 맺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직장에서 신랑 000군을 죽 지켜봐온 사람으로서 신랑의 점수를 매기자면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000군은 상사들한테는 언제나 예의가 바르고 공손하며, 동료직원들과는 책임있는 자세로 훌륭한 팀웍을 이루어나가고, 후배들한테는 리더십을 발휘하며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신부 000양도 이렇게 모범적인 인성과 우수한 능력에 반해 신랑을 택했을 겁니다. 신부 000양도 신랑 000군과 아주 잘 어울리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애로운 부모님 밑에서 자라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있고, 또 훌륭한 교육을 받아 지혜로움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사람됨은 한 눈에도 금방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000양이 제게 인사를 하러 왔을 때 그 품위있는 말씨와 태도를 보고 훌륭한 아내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두 사람이 다른 어느 커플보다도 잘 어울리는 부부가 될 것임을 확신하며, 아울러서 앞으로의 생활에 윤활유가 될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는 예의입니다. 부부사이는 사촌도 아니고 이촌도 아니고 무촌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격이 없는 가까운 사이라는 뜻이지요. 그렇지만 이렇게 둘 사이가 아무런 제약 없이 편하기 때문에 실수도 많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예의가 필요합니다. 부부사이의 예의를 지키는 일은 아주 쉽습니다. 똑같은 말이라도 조금만 부드럽게 얘기하고, 내 기분이 안 좋더라도 말소리를 낮추고,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웃어주는 것입니다. 친구사이나 부부사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예의를 지키는 것이 필요하고, 그렇게 서로에게 옷깃을 여미는 마음자세를 가질 때 행복도 지켜지는 것입니다.
둘째는 믿음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믿는 사람의 말 한 마디는 못 믿는 사람의 말 한 마디보다 천 배나 더 무게가 있다... 살다가 아무리 지치고 힘든 일이 있더라도 부부 사이에 믿음만 있다면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어느 한 쪽이 노력하는 것보다는 남편과 아내가 함께 노력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남편은 아내를 믿고, 아내는 남편을 믿도록 하세요. 그렇게 하면 행복이 눈사람처럼 둥글둥글 커지고 세상은 더없이 환하고 즐거워집니다.
셋째, 자신의 역할을 잘 해내야 합니다. 남편은 남편대로의 역할이 있고, 아내는 아내대로의 역할이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부부를 실과 바늘로 비유를 하지요. 실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바느질이 안됩니다. 또 바늘이 너무 빨리 가면 실이 꼬여버릴 수가 있습니다. 바늘과 실은 각자 맡은 역할이 있고, 이 역할은 서로 바꿀 수가 없습니다. 서로 마치맞은 속도로, 또 적당한 길이로 스스로를 유지해나가면서 각자의 역할을 잘 해내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상대를 소중한 고객처럼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고객을 대하듯이 항상 웃어주세요. 때론 합리적이지 않고, 때론 내 생각이 더 옳더라도 무조건 웃어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입장이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서로가 편안하고 행복하게 인생을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 앞에서 젊음과 사랑이 가득한 한 쌍의 부부가 탄생했습니다. 이들이 한 배를 타고 부부로서의 항해를 시작해나가는 여정을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봐주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의 여행에 순풍이 불고 행운이 가득해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1.2. 지역인사의 결혼식 주례사 예문
안녕하세요. 지역인사의 결혼식 주례사 예문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오늘 멋진 봄날, 신랑 000군과 신부 000양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특히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렇게 자리해주신 관내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신랑 000군과 신부 000양은 어려서부터 우리 지역사회에서 함께 자라 온 이웃들입니다. 두 사람은 서로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으며, 서로를 향한 깊은 신뢰와 사랑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세월 서로를 알아온 두 사람이 오늘 이렇게 부부의 연을 맺게 되었다는 점에서 저 또한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신랑 000군은 우리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훌륭한 청년으로, 성실한 품성과 봉사정신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부 000양 또한 우리 지역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로, 타고난 지성과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듯 두 사람은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하여 우리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결혼은 두 사람의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삶의 동반자를 만나 한 가족이 되는 것은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일이기도 합니다. 지금 이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