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다른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다른 점
1.1. 계약 관계
1.2. 전문가 관계
1.3. 공적 관계
1.4. 생산적 도움 관계
1.5. 의도적 목적성
1.6. 권위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다른 점
1.1. 계약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달리 계약 관계로 정의된다. 우선 클라이언트가 해결되지 않는 욕구나 문제 상황에 놓여 있을 때 사회복지사를 찾아가 접수를 하면서 두 사람 간에 계약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성실하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한다는 약속을 하게 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시적이며 문제 해결을 위한 목적성을 가진 계약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일반적인 인간관계는 그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지속성을 가지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정해진 기한 내에서 목적 지향적으로 이루어지는 계약 관계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1.2. 전문가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반적인 인간관계와 전문가 관계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하는 전문가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 인력으로서 필요한 절차에 따라 클라이언트를 대해야 하며, 복지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한...
참고 자료
오정수, 지역사회복지론2016.
최해경, 사회복지실천론2017.
사회복지실천론. 김혜영. 공동체. 201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박지상. 학지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