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교수법 한국어교재론 분석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어 교수법 한국어교재론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분석 및 평가
1.1.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분석
1.1.1.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의 단원 구성
1.1.2. '세종한국어 회화 1' 교재의 단원 구성
1.2. 한국어 교재의 활동 구성 비교
1.2.1.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의 파트별 활동 구성
1.2.2. '세종한국어 회화 1' 교재의 파트별 활동 구성
1.3. 한국어 교재의 장단점 분석
1.3.1.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의 장단점
1.3.2. '세종한국어 회화 1' 교재의 장단점
1.4. 바람직한 한국어 교재의 특성

2. 외국어 능력 평가의 사회적 영향
2.1. 언어 능력 평가의 정의
2.2.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
2.2.1. 과도한 조기교육과 높은 사교육비 지출
2.2.2. 대학, 취업, 승진의 관문으로 작용
2.2.3. 도구로서의 영어 학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분석 및 평가
1.1.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분석
1.1.1.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의 단원 구성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의 단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해당 교재의 목차는 1과부터 14과까지 총 14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은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향상 단계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과부터 3과까지는 학습자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상호작용적 표현을 익히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모든 언어 교재의 필수적인 초기 학습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4과부터 6과에서는 현상에 대한 설명과 기호에 대한 기초적인 표현을 익히고 발화하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7과부터 10과에서는 자기 자신과 상대방의 일과를 묻거나 답하는 더욱 상호작용적인 표현을 학습하게 된다.

11과에서는 상대방에게 권유를 하는 표현까지 학습하게 된다.

12과부터 14과에서는 이전 단원에서 배운 표현보다 더욱 정교하고 구체적인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기본적인 의사 표현에서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보다 세밀하고 정교한 의사 표현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흐름으로 단원이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1.2. '세종한국어 회화 1' 교재의 단원 구성

''세종한국어 회화 1' 교재의 단원 구성"은 앞서 살펴본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와 유사한 순서와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재의 목차를 보면 1과부터 14과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자기소개와 의사소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표현 등을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과에서 3과까지는 직장 또는 사회생활에서 익혀야 할 필수적인 표현을 학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상호작용적 표현을 익히는 것이 이 단계의 주된 목표이다""

4과에서는 '있다/없다'와 관련된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표현을, 5과에서 7과까지는 자신에 대한 정보나 기호에 대한 표현을 익히게 된다""

8과와 9과에서는 과거와 미래에 자신이 한 일에 대해 말할 수 있는 표현을 학습하고, 10과와 11과에서는 타인에 대한 정보나 소재를 묻고 답할 수 있는 표현을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12과에서 14과에 이르러서는 보다 복잡한 문장구조에 대한 표현들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세종한국어 회화 1' 교재 또한 학습 단계에 따라 일정한 순서와 흐름에 맞게 단원이 구성되어 있다""


1.2. 한국어 교재의 활동 구성 비교
1.2.1.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 교재의 파트별 활동 구성

해당 교재의 파트별 활동 구성은 다음과 같다""

파트 1에서는 주로 듣고 따라 하기, 다시 듣고 번호 쓰기, 표현을 사용해서 친구와 이야기하기, OX 표시하기, 모델문장을 활용하여 이야기하기, 맞는 것...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Beginner)
세종한국어 회화 1(Beginner)
외국어시험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평가도구의 목적과 사용을 중심으로 / 신상근 / 이화여대 / 2004
학부모 48.9%, 꼭 필요한 사교육은 ‘영어’...1인당 사교육 2개 실시 / 지성배 / 2021 / 교육플러스+
통계청, 교육부,「초중고사교육비조사」, 2023, 2024.03.30, 학교급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광주은행, 신입사원 토익점수 기준 낮춘 까닭은 / 전승현 / 2016 / 연합뉴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