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메시지의 구조 설계 시 고려해야하는 요인 5가지를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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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광고 메시지의 구조 설계 시 고려해야하는 요인 5가지를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광고 메시지 설계 시 고려요인
2.1. 메시지 내용 제시 순서
2.2. 결론 도출 여부
2.3. 메시지의 주장 측면
2.4. 반박적 소구 사용 여부
2.5.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시지

3. 광고 메시지의 변화와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광고는 대중들에게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홍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마케팅 수단 중에 하나이다. 때문에 광고의 주 목적은 목표로 하는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 방문, 구매 등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설득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광고의 방식이 신문 매체의 인쇄 광고, 영상을 활용하는 텔레비전 광고, 라디오 등으로 수행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회 구조적으로 불특정 다수 또는 특정되는 일부 다수들이 사용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정확하게 타겟팅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의 게시물을 광고의 매체로 보기도 한다. 이외에도 이메일을 보내거나, 팝업 광고를 하는 등 여러가지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 때 광고는 메세지의 내용을 어떤 대상의 고객에게 할 것인지, 어떠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고자 할 것인지, 어떠한 메세지를 전달할 것인지 등 구체적으로 구상해야한다. 이는 대상에 따라, 사용할 매체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요인을 고려해야한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광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중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다. 이에 다음에서 광고 메세지의 구조 설계 요인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사례를 통해서 광고의 메세지의 전달 방향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광고 메시지 설계 시 고려요인
2.1. 메시지 내용 제시 순서

광고 메시지의 내용 제시 순서는 광고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광고에는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가기보다는 간결한 것이 좋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오히려 시선을 끌기 위해서 감각적인 방식을 모두 활용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먼저 광고는 메시지의 내용의 제시 순서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글을 작성할 때 두괄식으로 작성하여 글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제시하는 것처럼, 광고 메시지의 핵심내용을 최초에 등장하게 하는 '초기효과'는 비슷하게 강조하게 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반대로 미괄식처럼 마지막에 위치하게 하는 '최근 효과' 또한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고의 시작 부분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면 대중들은 이가 명확하게 어떠한 광고인지를 인지하고 보게 된다" 때문에 실제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던 사람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광고에 대해서 주의깊에 보아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반드시 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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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토커 먹스나 ‘한집만’ 콘텐츠, 광고계 러브콜, 박선혜 기자, 문화뉴스, https://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8666
핵심 소비층 된 '시니어', 그들이 공감하는 광고 메세지는?, 박혜진 팀장, 반론보도 닷컴, http://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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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2022.02.21 '에듀윌, ‘합격자 1위’ 기만 광고 제재에 “집행정지 신청 검토 중”'
광고법제로 보는 광고의 이해 이시훈(대학교수) 저 | 한경사 | 2021.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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