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심리학 구매 의사결정 관찰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비자심리와 마케팅 전략
1.1. 소비이론
1.1.1. 모방 소비 이론
1.2. 소비자 관찰
1.2.1. 지인 관찰
1.3. 마케팅 전략
1.3.1. 촉진 전략
2. 중년기 남성의 심리적 위기와 상담
2.1. 중년기 남성의 특성
2.2. 상담과정
2.2.1. 문제의 이해와 촉진적 관계 형성
2.2.2. 목표설정과 문제해결 노력
2.2.3. 합리적 사고 촉진 및 실천행동 계획
2.2.4. 평가 및 종결
3. 가족체계이론에 기반한 가족 문제 분석과 해결
3.1. 가족 문제 분석
3.1.1. 아버지의 과묵함
3.1.2. 어머니의 예민함
3.1.3. 대화의 부재
3.2. 문제해결 과정
3.2.1. 가족회의 개최
3.2.2. 서로에 대한 아쉬운 점 토로
3.2.3. 문제해결 방안 모색
3.2.4. 문제해결 상황 점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비자심리와 마케팅 전략
1.1. 소비이론
1.1.1. 모방 소비 이론
모방 소비 이론은 개인이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대상이나 모델을 보고 그 대상을 모방하여 소비행동을 하게 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즉, 사람들은 자신이 동경하거나 동일시하는 대상의 소비행태를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유사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뇌에 존재하는 거울뉴런(mirror neuron)의 작용에 기인한다. 거울뉴런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할 때 자신의 뇌에서 동일한 신경 반응이 일어나게 하여,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모방하게 만든다. 이러한 모방 효과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데,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제품들이 협찬 제품이 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거나, 아이돌이나 유명인이 광고하는 제품들이 순식간에 품절되는 현상들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한 지인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연예인이 사용하는 화장품을 구매하였다고 한다. 그 지인은 화장품의 효과나 성분에 대해 별다른 분석 없이 단순히 자신이 이상적이라고 여기는 연예인이 사용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해당 화장품을 구매하였다. 이처럼 모방 소비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동경하는 대상의 소비행태를 모방하여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이러한 모방 소비 경향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나 영화 속에 해당 제품을 노출시키거나 유명인을 모델로 기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모방 소비 성향을 활용하여 제품 판매 증대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1.2. 소비자 관찰
1.2.1. 지인 관찰
본인이 지인 A의 소비 행태를 관찰한 결과, A는 모방 소비 경향이 매우 강했다. 예컨대 A는 좋아하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을 뚜렷한 기능성 검토 없이 그저 구매하곤 했다. 화장품 사용에 대한 객관적 분석보다는 연예인이 광고한다는 이유만으로 소비를 하게 되는 경향이 있었다. 마치 그 화장품을 사용하면 연예인과 동일한 피부 상태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것이다.
구체적인 A의 소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A는 좋아하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던 중 자신이 선호하는 연예인이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둘째, A는 해당 제품에 대해 온라인에서 검색을 진행하였고, 여러 연예인들이 사용하거나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이 긍정적인 후기를 남긴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A는 이를 바탕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A가 그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기대했던 효과를 경험한 적은 없었다고 한다.
이러한 A의 소비 행태는 비단 A 개인만의 특성이 아닌, 다수의 소비자들에게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충동적인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일회성 광고보다는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광고 모델을 선정하여 타겟팅하는 전략도 고려해볼 만하다.
1.3. 마케팅 전략
1.3.1. 촉진 전략
마케팅 전략에서 촉진 전략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촉진 전략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일련의 행동들을...
참고 자료
소비자정책교육연구/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2017
소비자문화연구/한국소비자문화학회/2018
김재철, 중년기 남성의 위기극복을 위한 목회상담적 접근,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석사 논문, 2008.
논문 : 부부 대화 실태 조사 연구
-2016, 전정미, 학술논문-
브라운/레빈슨(1987)에 기댄 관계중심적 대화기법 - 부부대화를 중심으로
-2016, 조용길, 학술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