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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 중심 수업의 중요성
1.1.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야기
제공된 문서 '1.1.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야기'에 따르면, 유아교사의 관점에서 수업의 의미와 좋은 수업의 조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수업의 의미에 대해 교사는 세 가지 관점을 제시한다. 첫째, 수업은 교사와 유아의 만남의 통로로, 교사와 유아의 교감 없이는 교육이 일어날 수 없다. 유치원에서는 수업을 지식 전달의 장이 아니라 교사-유아의 인간적 관계의 장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둘째, 수업은 교사의 교수행위에 대한 평가의 준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각 교사의 철학, 가치관, 경력,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완벽한 수업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평가에는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한다. 셋째, 수업은 교사 자신의 삶과 연결되는데,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 자신을 돌아보는 반성적 사고의 경험을 하게 된다.
좋은 수업의 조건으로 교사는 세 가지를 강조한다. 첫째, 수업에서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이 유지되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관찰과 기록을 통해 유아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놀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수업은 교사와 유아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반응해야 하며,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이 민주적이고 교육적 과업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교수매체의 선택과 활용이 중요한데, 유아의 발달수준과 교사의 활용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매체를 사용해야 한다.
이처럼 교사의 관점에서 좋은 수업이란 유아와의 관계 속에서 유아의 놀이와 활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며,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이라고 볼 수 있다.
1.2. 놀이의 본질적 특성
놀이의 본질적 특성은 호이징하의 주장대로 "놀이는 다른 무엇을 위한 조건이나 수단으로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며 인간은 놀이 안에서 완전해 질 수 있고 진정성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호이징하에 따르면, 놀이는 스포츠, 법, 전쟁, 지식, 신화, 철학, 예술을 포함한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을 정의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놀이하는 존재(호모 루덴스)"로 규정될 수 있다. 놀이는 인생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정도로 인간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종종 공부와 돈벌이라는 목표 지향적인 방식으로 놀이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하지만 놀이성은 우리의 억압된 감정을 풀어주고 창의성과 개성을 되살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보이는 모습을 보면, 어른들도 아이처럼 완전히 놀이에 몰입하면 얼마나 행복할지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미끄럼틀을 타거나 모래밭에서 노는 등 놀이에 완전히 빠져 있다. 이처럼 자신의 삶을 완전히 즐기는 순간이 바로 놀이와 하나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호이징하의 주장에 동의하며, 놀이는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며 인간은 놀이 안에서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발달
놀이는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신체적 성장과 기본적인 운동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인지력과 언어능력을 발달시켜 사회·정서발달에 큰 도움을 받는다.
특히 유아기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자유롭게 선택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재미와 즐거움을 얻는다. 또한 놀이는 실제 상황 밖에서 자유롭게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