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선정 전략 중 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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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선정 전략 중 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담배의 유해성분과 금연캠페인
2.1.1. 광고의 긍정적 측면
2.1.2. 광고의 부정적 측면
2.1.3. 광고 표현 전략
2.2. 직원 선발 방법: 성격검사 vs. 지능검사
2.3. 신제품 화장품 디자인 선호도 조사
2.4. 국외 생산기지의 국내 배치
2.5. 리더십의 선천적 vs. 후천적 개발
2.6. 인적자원개발 정책: 전체 대상 vs. 고성과자 중심

3. 공기청정기의 STP 전략
3.1. 시장세분화
3.2. 타겟팅
3.3. 포지셔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광고를 통해 활용되는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의 STP전략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전략으로 여기에 첫 단계는 시장 세분화 단계는 욕구가 다른 구매자 집단을 확인하고 규명함으로 출발점이 된다. 이후 경쟁자를 미리 제어하고 선점하기 위해 각각 표적화와 포지셔닝의 전략이 뒷받침된다. 광고 및 마케팅 분야에서 STP는 소비자들을 세분화하여 핵심 타겟을 추출한 뒤 포지셔닝을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을 뜻한다. STP전략을 통해 고객을 세분화해 표적화하고, 표적화된 소비자에 대한 포지셔닝을 정함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2. 본론
2.1. 담배의 유해성분과 금연캠페인
2.1.1. 광고의 긍정적 측면

이 광고의 긍정적인 측면은 담배의 유해성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는 점이다. 특히 사람들에게 소중한 가족을 등장시켜 더욱 강력한 메시지를 전한다. 특히 아이들을 등장시켜 자녀가 있는 흡연자에게 금연의 보다 강력한 이유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담배의 유해성분이 주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금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2.1.2. 광고의 부정적 측면

이 광고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지나치게 자극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흡연자들이 금연에 거부감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금연 광고가 이와 같이 흡연자들을 혐오스러운 사람으로 묘사하거나 "병"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등 부정적인 이미지로 접근하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흡연자들을 이렇게 부정적인 존재로 그릴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오히려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인해 흡연자들이 금연에 더욱 거부감을 가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2.1.3. 광고 표현 전략

이 광고는 시각적 효과를 통해 담배의 유해성분이 흡연자 곁에 남아 있음을 노골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사람들에게 소중한 가족을 등장시켜 더욱 강력한 메시지를 전한다. 또한 아이들을 등장시켜 자녀가 있는 흡연자에게 금연의 보다 강력한 이유을 제공한다. 이는 광고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감성적인 소구 방식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지나치게 자극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흡연자들이 금연에 거부감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 부정적인 측면이다. 또한 많은 금연 광고에 의해 비판받고 있는데, 반대로 흡연자 입장에서는 과도한 음주가 흡연만큼 좋지 않다는 의문을 갖기도 한다. 실제 한 흡연단체는 흡연자를 혐오스러운 사람으로 묘사하는 광고 수준과 흡연자를 아픈 사람으로 묘사하는 '병'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는 이 광고가 흡연자를 부정적인 존재로 지나치게 드러냈다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2.2. 직원 선발 방법: 성격검사 vs. 지능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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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브랜드 STP 전략론 손영석, 나운봉 저 | 비앤엠북스 | 2006.02.01
마케팅 믹스전략, 성공 유형별 사례실습 김병욱 저 | 킴스정보전략연구소 | 2015.04.01.
마케팅관리 (디지털시대의 뉴 마케팅) 최은정 저 | 정독 | 2020.08.31
잭 트라우트 외 1명, 포지셔닝 (인류 불변의 마케팅 클래식), 을유문화사, 2021.03.30.
루이스 액설로드, 포지셔닝의 법칙 (브랜드를 넘어서 포지셔닝과 경영 전략), 작가와, 2023.07.21.
서지영 외 2명, 기아자동차 K5의 포지셔닝 성공사례 –변화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주도하다-, 한국마케팅저널,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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